SK에너지, 수도권·강원 SK주유소에 배기가스 측정 장비 설치


3월부터 전 고객 대상 이용 가능...배기가스 저감 캠페인

SK에너지 주유소. 사진=SKinno News
SK에너지 주유소. 사진=SKinno News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SK에너지가 한국환경공단과 협력해 주유소를 기반으로 미세먼지 감축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배기가스 저감 장치를 확대하는 캠페인에 나선다.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에너지는 환경부 산하 기관인 한국환경공단과 ‘배출가스 점검 서비스 및 미세먼지 절감 캠페인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목표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날 서울 종로구 소재 SK서린빌딩에서 열린 업무협약식에는 SK에너지 강봉원 중부사업부장과 한국환경공단 조강희 기후대기본부장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SK이노베이션의 석유사업 자회사인 SK에너지는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갖춘 SK주유소를 공유인프라로 활용해 친환경 가치를 창출한다.

SK에너지의 이번 업무협약은 전사 차원의 성장 전략인 그린밸런스2030을 달성하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첫걸음으로 평가받는다.

SK에너지는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SK주유소 내 배출가스 측정 장비를 설치한다. 주유소를 방문하는 고객들은 자동차 배출가스량을 측정할 수 있는 점검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SK에너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점검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자동차의 배기가스 배출량이 규제 기준에 부합하는지, 기준을 초과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면서 “평소 차량을 운전하더라도 배기가스를 알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 고객의 접점인 주유소를 활용해 배기가스를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점검서비스는 오는 3월부터 수도권 및 강원 지역의 SK주유소를 방문해 점검을 희망하는 고객이라면 누구나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회사는 주유소에 설치된 셀프(Self)주유기의 화면을 이용해 ‘노후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 홍보 캠페인’에 대한 영상도 노출시킬 예정이다. 이를 통해 노후자동차와 건설기계 등에 저감장치 설치를 장려하고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환경공단은 노후자동차 소유자를 대상으로 점검 권유에 대한 안내문을 발송하고 공단 홈페이지에도 공지하는 등 SK에너지가 진행하는 배출가스 점검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주유소의 셀프주유기를 통해 진행되는 ‘노후자동차 배출가스 저감장치 설치 홍보 캠페인’에 대한 영상 제작에 직접 참여한다.

SK에너지는 배출가스 점검 서비스 제공을 통해 배출가스 배출 기준을 초과하는 차량의 운행을 사전에 방지하여 미세먼지 저감에 기여하게 된다. 또한 자동차 운전자는 사전 점검을 통해 배출가스 기준 초과 여부 확인이 가능해져 현장 단속에 의한 과태료 납부 등의 불이익이 최소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19일 SK서린빌딩에서 SK에너지 강봉원 중부사업부장(왼쪽)과 한국환경공단 조강희 기후대기본부장이 '배출가스 점검 서비스 및 미세먼지 절감 캠페인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SK에너지
19일 SK서린빌딩에서 SK에너지 강봉원 중부사업부장(왼쪽)과 한국환경공단 조강희 기후대기본부장이 '배출가스 점검 서비스 및 미세먼지 절감 캠페인을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사진=SK에너지

SK에너지 강봉원 중부사업부장은 “자동차 배출가스 무료 점검 서비스는 미세먼지 감축에 실질적 기여가 가능해 환경 오염방지를 통한 사회적 가치 창출이 가능하다”라면서 “향후에도 ESG경영 실행 강화를 위해 주유소를 기반으로 다양한 친환경 사업 모델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