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경영 관심 늘어...경영 투명성

강화 차원에서도 긍정적 영향

지난해 삼성전자 제 51기 정기 주주총회가 경기 수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책으로 참석자들의 체온 체크,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사진. 정혜원 기자
지난해 삼성전자 제 51기 정기 주주총회가 경기 수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고 있는 모습. 삼성전자는 코로나19 확산 방지책으로 참석자들의 체온 체크,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했다. 사진. 정혜원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코로나19의 확산 우려가 여전한 가운데 다음달 3월 주주총회 시즌을 앞둔 기업들은 올해도 ‘방역’에 우선 집중할 전망이다.

주주총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하는 기업과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기업 등이 늘어나면서 소액주주들의 권리도 동반 향상되는 추세다.

국내 주요기업들은 일단 내달부터 이어지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총장의 방역에 집중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5인 이상의 모임이 여전히 금지되고 있는데다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도 지속되고 있어서다.

이에 기업들은 지난해해처럼 주총장에 열화상 카메라와 비접촉 체온계, 손소독제 등을 비치하고, 주총 당일 주주 외 외부인의 사업장 출입을 엄격히 제한할 것으로 예상된다. 주총장 내 좌석 간격도 2m로 유지된다.

이와 함께 주요 기업들은 전자투표제를 속속 도입하고 있어 코로나19가 소액주주의 편익 향상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전자투표시스템 ‘케이보트(K-VOTE)’를 이용하는 회사는 2018년 517곳, 2019년 581개에 이어 지난해 693개로 증가했다.

2019년에는 전년 대비 약 12% 증가하는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코로나19로 인해 주총 참석이 어려워지면서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기업은 약 19% 증가해 도입 속도가 빨라졌다.

한국예탁결제원 관계자는 15일 미디어SR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카카오톡을 이용한 본인인증으로도 ‘케이보트’를 이용할 수 있도록 검토하고 있으며, 주주 편의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시스템 및 이용자 환경을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전자투표제는 주주들이 주주총회 열흘 전 온라인으로 의결권을 행사하는 제도다. 주총에 참석할 필요없이 휴대전화나 PC로 본인 인증을 거쳐 안건별로 의결권 행사가 가능하다.

소액주주들의 의결권 행사를 장려하기 위해 지난 2010년 5월 도입됐으며 한국예탁결제원과 일부 증권사 등 전자투표관리기관이 상장사로부터 전자투표관리업무를 위탁받아 주총 관리 업무를 대행한다.

최근 LG그룹은 13개 상장 계열사 전부 전자투표제를 도입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룹 계열사 중 LG화학, 로보스타가 지난해 전자투표제를 먼저 도입한 데 이어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생활건강, LG하우시스, LG유플러스, LG헬로비전, LG상사, 지투알, 실리콘웍스 등 11개 상장 계열사들이 추가됐다.

LG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비대면 방식으로 주총에 참여하고자 하는 주주 요청을 반영하고 소액주주들의 주주권 행사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주주친화 경영'의 하나로 전자투표제를 전면 채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LG전자 여의도 사옥 사진. LG전자
LG전자 여의도 사옥 사진. LG전자

현대차그룹도 지난해 현대차를 비롯해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건설, 현대제철, 현대위아, 현대로템, 현대오토에버, 이노션 등 9개 상장 계열사가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롯데그룹은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는 계열사를 늘렸다. 지난해 롯데하이마트에서만 전자투표제를 시행하다가 최근 롯데쇼핑, 롯데제과에도 전자투표제를 도입한다.

CJ그룹도 지난해 계열사 8곳에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바 있다.

또한 SK, 신세계, 포스코, 현대백화점 등 여러 그룹도 전자투표제를 도입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주주들에게 가급적 전자투표로 주총에 참여해달라고 요청하는 동시에 주총장을 2000석 규모로 제한한 바 있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주총 참여가 어려운 상황은 전자투표제의 도입 속도를 높이는 호과를 낳기도 했다.

전자투표제 도입에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나선 것은 코로나19도 영향을 미쳤지만 최근 ESG(환경·사회공헌·기업 지배구조) 경영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과 압박이 커진 것도 한몫한다.

주주들이 기업의 경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배구조 및 투명성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이같은 흐름에 맞춰 전자투표를 도입해 주주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주주 요구에 부응함으로써 기업 가치를 제고할 수 있다는 복안인 셈이다.

다만 공정위에 따르면 “공시대상기업집단 상장사 중 전자투표제를 도입한 회사의 비율과 실시회사 비율이 모두 2019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나 총수가 있는 집단은 총수없는 집단에 비해 집중, 서면, 전자투표제 도입률이 낮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상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지난해 코스피 상장사 760곳 중 전자투표를 실시한 회사는 319개사(42%)에 머물렀다.

반면 미국과 일본은 한국보다 10년 정도 빨리 전자투표를 도입했으며, 터키는 2012년부터 모든 상장사가 전자투표제를 도입하도록 의무화하기도 했다.

대만도 주주 수 1만명 이상이고 자본금이 20억대만달러 이상인 기업들은 의무적으로 전자투표제를 도입해야 한다.

나아가 세계는 이제 전자투표에 머물지 않고 ‘온라인 주총’으로 전환하고 있다. 의결권 자문사 ISS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에서만 주요 상장기업 1874개사 가운데 84%(1577개사)가 온라인으로 주총을 개최했다.

이에 시가총액 1위를 지키고 있는 삼성전자는 올해 전자투표제를 시행하면서 주총을 생중계하기로 결정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전자투표 및 주총 온라인 병행과 관련해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SK텔레콤은 주총 당일 본인 확인 후 접속코드를 부여해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주총에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당시 주총 의장과 회사 임원들이 총회 현장과 온라인을 통해 주주들의 질문에 답변한 바 있다.

향후 온·오프라인 주주총회의 동시 병행 등 주총 현장은 더욱 입체적으로 변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