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사태 해결 촉구기자회견. 사진. 구혜정 기자
이스타항공 대량 정리해고 사태 해결 촉구기자회견.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이상직 국회의원의 편법 증여 의혹에 휩싸인 LCC(저비용항공사)가 최근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갔다.

서울회생법원 관계자는 19일 미디어SR에 “지난 14일 (이스타항공의 회생절차) 신청서를 받았지만 아직 회생개시 여부는 검토 중”이라면서 “향후 개시 결정이 내려지면 집회 기일이 잡힐 것”이라고 밝혔다.

법원은 회생절차 신청을 받으면 재산을 도피·은닉할 위험을 방지하고 채권자가 자산을 임의대로 가압류 혹은 매각하지 못하도록 (자산) 보전처분결정 및 포괄적 금지명령을 내린다.

서울회생법원이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하면 이스타항공 측은 회생계획안을 제출하고 채권자들에게 이를 고지해 관계인들이 회생절차에 관여하게 된다. 법원은 이르면 이달 내로 회생절차 개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말까지도 재매각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혀왔다. 실제로 호남 기반의 중견 건설사인 ㈜자광이 이스타항공 인수 의사를 타진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최종적으로 인수를 하지 않기로 결정하면서 이스타항공은 회생절차를 밟게 됐다.

미지급금 1700억원과 체불 임금 250억원, 인수비용 등에 대한 부담에 이상직 국회의원과 관련한 여러 의혹까지 산적한 이스타항공에 대해 업계에서는 이미 재매각 가능성이 매우 낮다고 관측했었다. 익명을 요구한 항공업계 전문가는 앞서 미디어SR에 “지켜봐야 하겠지만 상당히 비관적으로 보이는 상황”이라면서 인수자의 존재에도 의구심을 드러낸 바 있다.

이에 박이삼 이스타항공 조종사노조 위원장은 미디어SR에 “법정관리를 진행하면 미지급 부채를 탕감하는 등 기존 채무 부담을 다소 줄일 수 있어서 기업회생절차 과정 혹은 그 후에 ㈜자광 측이 인수 의사를 타진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이스타항공 정리해고사태 정부여당 해결 촉구 기자회견. 사진. 구혜정 기자
지난해 10월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이스타항공 정리해고사태를 정부여당이 해결할 것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이 열렸다. 사진. 구혜정 기자

앞서 사측은 기업회생절차를 제시한 노조 측의 주장에 대해 “회사를 청산하게 될 것”이라면서 반대해왔으나 결과적으로는 재매각을 추진하는 기간만큼 직원들은 체불 임금을 기다리는 시간만 늘어났다. 노조 측은 지난해부터 일찍이 이스타항공의 기업회생절차를 주장해 온 바 있다.

이스타항공은 지난해 3월부터 모든 노선의 운항이 중단되며 정상적인 경영을 하지 못하고 있다. 같은해 5월 운항증명(AOC)이 중단됐으며, 경영난 심화로 9월에는 전체 인력의 30% 수준인 600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구조조정을 실행했다.

현재 이스타항공은 회생절차를 거쳐 항공 운송사업을 지속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전자공시 시스템을 통해 “저비용항공사로서 안정적인 입지를 유지하고 있으며, 타 항공사와 차별되는 장점이 있어, 업계 내 경쟁력이 충분하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지난해 3월31일 분기보고서 기준 이스타항공의 부채는 2187억원에 달한다. 또 지난 2018~2019년 각각 5000억원대의 매출을 기록하던 것과 달리 지난해 매출은 904억원대에 그친 것으로 알려졌다.

전날(18일)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이사는 경영난에 대한 책임과 동시에 건강상의 이유로 사임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장직은 그대로 유지한다는 조건이다.

그의 뒤를 이어 김유상 경영본부장(전무)이 부사장으로 승진하면서 신임 대표이사가 됐다. 김 부사장은 19대 국회에서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 보좌관을 지냈다.

기업회생절차하에서는 법원이 재산 관리·처분권 및 그에 대한 감독 권한을 갖게 되지만, 김 부사장이 이스타항공의 자산 처분을 주도적으로 진행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회생법원은 처분권을 법원 관리인 외에 채무자의 대표자에게 넘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상직 무소속 국회의원은 현재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전주지법 제11형사부(강동원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이 의원에게 징역 3년6개월을 구형하면서 “이번 사건은 전례가 없을 정도로 대의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한 선거범죄의 종합백과라고 할 수 있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 의원은 앞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시절인 2019년에도 3차례에 걸쳐 전통주와 책자 2600여만원 상당을 선거구민 377명에게 제공한 혐의로 기소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