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공항 주기장을 채우고 있는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 대한항공 제공
김포공항 주기장을 채우고 있는 대한항공 항공기. 사진. 대한항공 제공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순탄하게 추진하기 위한 첫 발을 뗐다. 유상증자를 위한 정관 일부 개정안이 6일 오전 대한항공 임시주주총회를 통과했다.

대한항공은 6일 오전 서울 강서구 공항동 본사에서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발행주식 총수를 기존 2억5000만주에서 7억주(株)로 늘리는 정관 일부개정 안건을 상정해 이를 의결했다. 인수 자금 확보를 위한 유상증자는 발행 주식의 총수를 먼저 늘려야 하기 때문이다.

이날 임시주총에서는 의결권 있는 주식의 총수 1억7532만 466주 가운데 55.73%(9772만2790주)가 출석해, 찬성 69.98%로 정관 일부 개정 안건이 가결됐다.

정관 변경은 특별 결의 사항으로 주총에 출석한 주주 의결권의 3분의 2 이상과 발행주식 총수의 3분의 1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국민연금의 반대가 있기는 했으나, 기타 주주들의 지지로 안건이 통과됐다”면서 “차질없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를 밟아 나가는 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임시주총 전, 대한항공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반대 의결권을 행사하기로 결정하면서 안건이 통과되지 못할 수도 있다는 우려가 다소 존재했다.

지난 5일 국민연금 수탁자책임전문위원회는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계약 체결 과정에서 실사 없이 인수를 결정한 점이 주주가치를 훼손할 수 있다”면서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 사진. 한진칼 제공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 사진. 한진칼 제공

하지만 한진 측과의 지분율 격차가 커 이번 정관 일부변경안이 통과되는 데 영향을 미치지는 못했다.

국민연금은 대한항공 지분 8.11%를 가진 2대 주주다. 최대주주인 한진칼 및 특수관계인은 31.13%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 외에 대한항공 우리사주(6.39%), 스위스크레딧(3.75%)이 주요 주주로 등재돼 있다.

이번 정관 변경 안건이 통과되면 대한항공은 2조5000억원 규모의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나설 예정이다. 유상증자 납입일은 오는 3월12일로 정해졌다. 한진칼도 7300억원을 투입해 참여할 방침이다.

대한항공은 이날 “3월 중순까지 통합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PMI(Post Merger Integration) 수립을 차질없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라면서 “기획·재무·여객·화물 등 분야별 그룹으로 이뤄진 인수위원회를 구성해 운영 중”이라고 밝혔다.

대한항공은 오는 14일까지 국내·외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도 제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국내외에 전담 법무법인을 선정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3월17일 전까지는 아시아나항공과 계열사에 대한 실사를 이어가는 한편 통합 계획안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양사의 비용 구조, 계약 관계 등 상황을 살필 예정이다.

상반기 내 모든 인수 절차가 마무리되면 한진그룹은 적절한 시점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통합하게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