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전북 정읍에서 코나 일렉트릭 차량이 화재로 전소됐다. 제공 : 네이버 전기차사용자모임 카페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소형 전기차 코나 일렉트릭(코나 EV)의 연이은 화재를 둘러싸고 현대자동차가 고객들에게 대책없는 사과 문자를 보내 오히려 소비자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6일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대차는 5일 오후 코나 EV 고객을 대상으로 문자를 발송해 "최근 코나 일렉트릭 모델 일부 차량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고객님께 심려를 끼쳐드려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사과했다.

현대차는 발송 문자를 통해 "현대자동차는 금번 화재 관련 조치 방안에 대해 최종 유효성 검증 후 10월 중 고객 안내문을 통해 자세한 조치 내용을 알려드리겠다"고 밝혔다.

코나 EV는 2018년 4월 출시 이후 총 13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9건은 국내 주차장에서 충전 중이거나 정차된 상태에서 발생했다. 또한 2건은 현대차 울산 1공장 생산라인에서 나머지 2건은 국외에서 화재가 일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지난 4일 대구 달성군 아파트 주차장에서는 갑자기 불이나 차량이 전소되면서 안정성 논란이 더욱 가열되고 있다. 

국토부가 작년 9월 코나 EV차량 화재사고에 따라 제작결함 조사를 지시했으나 현대차는 1년이 지난 현재까지 별다른 진전없이 조사를 진행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코나 EV 차주 입장에서는 제조사 조차 명확한 화재 원인을 확인해주지 않고 있어 불안감이 가중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코나 EV 누적 판매량은 국내 약9만대, 해외3만대로 12만대가 넘는 차량이 운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장경태 민주당 의원이 한국교통안전공단으로부터 최근 제공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7월부터 올해 8월까지 코나 EV 차량의 화재 사고 7건은 전부 고전원 배터리 부문이 발화 지점인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배터리 부분 화재 원인으로 배터리셀 내부 결함과 배터리 팩, 배터리 관리시스템 등 다양한 부분이 거론되고 있다. 국내 생산 차량의 배터리셀은 LG화학, 해외는 SK이노베이션, 베터리 팩은 현대모비스와 LG화학 합작사인 에이치엘그린파워가 공급하고 있다.

현대차가 어느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했는지 밝혀지지 않아 책임 소재가 불분명한 상황에서 보낸 이번 사과 문자는 오히려 소비자 혼란을 가중시켰다는 지적도 나온다.

코나 EV의 한 차주는 미디어SR에 "문의를 하면 출고 일자에 따라 화재 발생 여부를 확인해 주고 있다"며 "그렇다면 화재 원인을 파악하고 있다는 추론이 가능한데 현대차 관계자가 고객 불안을 해소시킬 분명한 설명을 해주어야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했다.

이와 관련, 현대차 관계자는 "관련 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정확한 원인을 분석 중"이라며 "조치 방안을 마련해 고객에게 자세한 조치 내용을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한 기준 강화 및 제조사의 사후처리를 제도화하는 작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장경태 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전 코나EV 화재와 관련해 "외부 요인이 없는 상태에서 차내 요인으로 사고가 났다면 자동차 결함으로 인정된다"며 제조사의 과감하고 책임있는 조치를 촉구하고 나섰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