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김민영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동원육영재단의 총 자산은 1129억원으로 2019년 기준 공익목적사업에 지출한 금액은 25억원이다. 재단은 계열사 기부금에 의존하기 보다는 김재철 이사장이 출연한 지분에서 발생하는 배당금과 금융 자산의 이자 및 기업‧개인의 자발적 기부로 운영되고 있다.

지난해 재단이 개인 및 영리법인으로부터 받은 기부금은 3억원 가량으로, 동덕정보통신(주)에서 2억원을 기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기부금과 배당금 등을 포함해 재단은 36억원의 수익을 기록했으며, 재단 총 자산의 2.23%에 해당하는 25억원을 공익목적사업에 투입했다. 의무 지출 비중인 1%를 웃도는 수준이지만 공익사업에 지출한 금액 자체는 2018년과 비교해 감소했다.

재단은 그룹의 주력 계열사인 동원에프앤비에 8억원을 지출한 바 있다. 부당한 내부 거래 가능성에 대해 묻자 재단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도서정가제 시행 이후 재단측이 타 업체의 제안서도 검토한 결과 동원몰(동원에프앤비 운영)에서 구입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하면서 “회원들에게 도서 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법적으로 재단-유통사-출판사-회원 단계를 거치게 돼 있다”고 설명했다.

재단측은 세부사업 지출 내역에 대해서는 보다 투명한 공시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아울러 공시자료 기재 방식과 회계 방식 측면에서도 어느 정도 한계가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해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