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페이먼츠 CI. 제공. 비바리퍼블리카
토스페이먼츠 CI. 제공. 비바리퍼블리카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전자지급결제대행(PG) 계열사 '토스페이먼츠'가 3일 공식 출범했다. 

토스는 LG유플러스의 PG사업 부문을 인수해 지난해 12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한 후 '토스페이먼츠'를 설립하고 업무 인수인계 등 후속 작업을 진행해 왔다. 

토스페이먼츠는 기술 혁신을 기반으로 가맹점과 소비자의 결제 경험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 올리고, 기술 중심의 페이먼츠 전문 회사로 도약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PG사업자는 신용카드사, 은행과 직접 가맹점 계약을 체결하는 것이 어려운 온라인 중소 쇼핑몰 등을 대신해 대표 가맹점 계약을 맺어 결제를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업체다. 

현재 110여개 업체가 등록돼 있으며, LG유플러스 등 상위 3개사가 국내 PG 시장을 60% 가까이 점하고 있다. 토스페이먼츠는 LG유플러스의 8만여개 가맹점과 협력사 계약을 모두 인계받아 업계 최상위권 사업자로 출범한다. 

토스페이먼츠는 오는 9월 중 기존 PG사가 수행하던 역할과 운영방식을 뛰어넘는 새로운 정책을 선보이며 결제 산업 혁신을 이루겠다는 목표를 내세웠다. 경쟁사와 비교해 신규 가맹점에 대한 지원을 적극적으로 늘릴 계획이다.

업계 평균 7영업일 수준인 신규 중소 가맹점의 결제 정산 주기를 토스페이먼츠는 2영업일로 단축한다. 또 직관적이고 간소화된 연동 기술로 가맹점 결제 연동에 드는 시간을 기존 2주에서 당일 수준까지 줄인다. 

아울러 신규 소규모 창업자에 대해서는 PG 가입비를 무료로 제공하며, 가맹점 보증보험 무료 가입, 정교한 매출 분석 등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토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신규 가맹점의 경우 결제 정산 주기를 단축하면 현금 흐름이 원활해지므로 정책적으로 결제 주기를 2영업일로 결정했다"면서 "신규 가맹점에 대한 결제 주기, 결제 연동 시간 단축 등의 서비스는 지속해서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토스페이먼츠는 PG 시스템에 토스 간편결제를 탑재하고 토스와 연계한 가맹점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

김민표 토스페이먼츠 대표는 "토스페이먼츠는 사용자에게 최고의 결제 경험을 선사하고 가맹점의 사업 성장을 돕는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고자 한다"면서 "토스의 기술과 사용자 경험 중심의 DNA를 바탕으로 국내 전자결제 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새로운 미래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토스페이먼츠는 현재 개발, 기술지원, 보안, 운영 등의 31개 직무를 대상으로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