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11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6월 11일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하반기 금융정책 방향을 설명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빅테크가 금융산업에 본격 진출할 것에 대비해 금융안정, 소비자보호, 공정경쟁 등을 위한 기반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정보보호의 날(7월 8일)을 하루 앞둔 7일 `제9회 정보보호의 날 기념 금융회사 최고경영자 초청 세미나`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전 세계적으로나 국내에서도 기존 은행·증권·보험 등 금융업권 간 경쟁을 넘어 금융회사와 빅테크가 직접 경쟁하기 시작했다"면서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이 피할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라면, 빅테크를 통한 혁신은 장려하되 부작용은 최소화할 필요가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은 위원장은 "우리 금융시스템 안정에 미치는 영향이나 기존 금융권과의 규제차익 문제, 금융회사와의 연계·제휴 등에 따른 소비자 보호 등이 관건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은 위원장은 또한 `지속가능한 디지털 금융혁신`의 실천 과제도 제시했다. 은 위원장은 "‘혁신의 왼발과 보안의 오른발이 같은 보폭으로 나간다‘는 디지털 균형 발전전략에 따라 지속가능한 디지털 금융혁신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이를 위한 과제로 △전자금융거래법 개정 추진, △보이스피싱 등 금융사기 대응, △금융 분야 인증·신원확인 제도혁신, △망분리 등 보안규제 현안 과제, △빅테크의 금융업 진출에 따른 균형전략 다섯 가지를 소개했다.

은 위원장은 "금융회사와 전자금융업자의 조직·내부통제체계, 거버넌스 전반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려 사이버 공격, 보이스피싱을 비롯해 다양한 디지털 금융 리스크에 전사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금융당국은 7월 중 `디지털 금융 종합혁신방안`을 발표하고 전자금융거래법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은 위원장은 "앞으로 국민은 정보보호나 보안에 대한 걱정 없이 마이데이터와 마이페이먼트를 비롯한 혁신적인 금융서비스의 다양한 혜택을 일상에서 체감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빅테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