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지주 본사 전경. 제공: 신한금융지주
신한은행 본사. 사진. 신한은행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검찰이 라임자산운용 크레디트 인슈어드(CI) 펀드와 관련해 1일 오전 신한은행 본점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날 금융권에 따르면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10시 서울 중구 신한은행 본점에 수사관을 파견해 라임CI펀드 관련 자료를 확보하고 있다.

신한은행은 라임CI펀드가 부실 펀드인 무역금융펀드에 투자된 것을 알고도 해당 펀드를 투자자들에게 판매한 혐의다.

라임CI펀드는 당초 신용보험에 가입된 무역거래 매출채권에 투자하는 것으로 안내됐으나, 실질적으로 부실 펀드에 투자돼 2900억원 규모가 환매 중단된 상태다. 

라임CI펀드 피해 고객들은 지난 3월 신한은행을 비롯한 라임자산운용, 신한금융투자 등을 사기 및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방검찰청에 고소한 바 있다.

이어 지난달 15일 피해자들은 펀드 쪼개기, 불건전 영업행위 등과 관련한 혐의를 추가해 신한은행을 2차로 고소했다. 

신한은행 라임CI펀드 피해고객연대와 금융정의연대 측은 "2차 고소에서는 피해자 23명의 이름으로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하기 위해 1차 고소내용뿐 아니라 라임스텔라 관련 펀드 쪼개기, 불건전 영업행위 등을 추가해 고소한다"고 밝혔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라임 피해자 연대 측이 신한은행을 두 차례 고소한 바 있어 검찰이 이와 관련해 본점 압수수색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한편 신한은행은 관련 혐의는 부인하면서도, 고객 보호 차원에서 지난달 5일 라임CI펀드 투자자들에게 가입 금액의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선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