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항공기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사진. 정혜원 기자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 항공기가 나란히 세워져 있다. 사진. 정혜원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제주항공이 인수하기로 한 이스타항공의 임금 체불 금액이 약 250억원에 이르는 가운데,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9일 "소유한 이스타항공 지분 모두를 회사 측에 헌납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2시 서울 강서구 이스타항공 본사에서 기자회견을 연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제 가족들이 이스타홀딩스를 통해 소유하고 있는 이스타항공의 지분 모두를 헌납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이제 모든 것을 내려놓고 창업자의 초심과 애정으로 이스타항공이 조속히 정상화되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현재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인수작업은 일시정지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제주항공은 지난 3월 이스타홀딩스가 보유한 이스타항공 지분 51.17%를 545억원에 인수하는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했다.

이스타항공의 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는 이 의원의 아들 이원준씨(66.7%)와 딸 이수지(33.3%)가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매각이 완료된다면 이스타홀딩스가 545억원을 챙겨가는데, 매각 대금 대부분이 각종 차입금 등을 상환하는 데 사용될 예정이지만 일부는 대주주가 가져가게 되는 구조다.

이에 대해 임금을 체불하는 상황까지 오도록 한 책임을 오너 일가와 경영진에 대해 물어야 한다는 책임론도 제기된 바 있다. 이날 이 의원의 기자회견은 이같은 비판과 책임론을 고려한 결정으로 해석된다.

또한 이날 기자회견에서 최종구 이스타항공 대표는 “이스타항공의 어려움은 일단 이스타항공에 책임이 있지만, 제주항공 역시 여기서 자유롭지 않다”며 “금명간 인수에 대한 의사표명을 확실히 해달라”고 요청했다.

최 대표는 정부 당국에도 지원을 요청했다. 사면초가인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업계의 생태계가 붕괴하기 전에 정부가 과감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해달라는 내용이다.

한편 이스타홀딩스와의 SPA 체결 당사자인 제주항공 측은 미디어SR에 “현재 상황을 파악 중”이라고만 답했다. 제주항공 측이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은 ‘체불 임금’의 책임 공방이다.

제주항공측은 미디어SR에 “(지분을 헌납하더라도)체불 임금과 관련한 상황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하면서 여전히 책임 주체가 모호하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여전히 “인수 선행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태”라는 답변을 되풀이했다.

하지만 항공업계에 따르면 현재 제주항공의 모기업인 애경그룹은 이스타항공 인수를 사실상 포기하려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의 여파가 장기화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항공업계가 전체가 최악의 위기에 처한 상황인데다, 이스타항공 인수 계약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각종 자금이 추가로 투입되어야 하므로 자칫 그룹 전체에 악영향을 줄 있다는 이유에서다.

이 가운데 이스타항공이 체불임금 250억원 중 110억원을 부담하기로 한 것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이 직접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에 합의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져 한 차례 비판 여론이 일었다.

이스타항공의 이같은 제안은 250억원에 달하는 체불임금액 가운데 110억원을 부담할테니 나머지 140억원에 대해서는 임금을 반납하라는 의도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이에 대해 정의당이 "집권 여당의 당직자가 노동자들의 편에서 목소리를 들어주지는 못할망정 사태를 촉발시킨 의원의 편을 들다니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스타항공의 대주주가 주식 처분 의사를 밝혔음에도 임금체불 금액을 부담하는 주체와 제주항공이 선행 인수조건으로 못박은 해외 기업결합 심사 결과는 아직 나오지 않은 상태다. 이 때문에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를 둘러싼 잡음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