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기획재정부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는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기획재정부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겪는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다음 달부터 5조원 규모의 대출 프로그램이 가동된다.

중·저신용의 자동차 부품업체에는 2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이 이뤄진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기간산업 협력업체·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방안을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으로 중소기업, 협력업체 등 산업 생태계의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공급망 단절 우려가 커진 데 따른 대책이다.

실제로 지난 2월 대기업 완성차 업체가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라는 부품 공급의 차질로 공장 가동에 차질을 빚었으며 현대차는 현재 2차 협력업체가 경영난으로 인한 ‘사업 포기’를 선언하면서 인기 차종인 팰리세이드의 생산 중단이 거론되고 있는 상태다.

정부는 우선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7월부터 총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특수목적기구(SPV)가 시중 은행의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유동화(P-CLO 발행)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운영자금 지원 목적으로 대출 한도 외에 추가 대출 한도를 허용하는 방식이다.

이는 낮은 신용도로 인해 기존 대출에 접근하기 힘든 협력업체에 특화한 프로그램인 셈이다.

정부는 또 중·저 신용도의 취약 협력업체에 보증·대출·만기 연장을 통해 2조원+α(알파) 규모의 금융 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완성차 기업이 함께 출연해 27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신용보증기금)을 마련하고 미래 자동차 분야 등 지원을 위해선 3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공동보증' 제도도 운용한다.

대출 지원 방안에는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3000억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을 개시하고, 수출입은행은 해외 현지법인의 해외 자산 담보 대출을 지원한다.

또한 캠코는 완성차 업체 매출 채권을 담보로 3000억원 규모의 1차 협력업체 대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산업은행은 특별자금을 활용해 신용도와 상관없이 1조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신한·우리·국민·농협·하나은행)은 중견 협력업체에 기존 대출·보증의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해 줄 예정이다.

다만 협력업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대츨 지원 규모가 예상보다는 적고, 실제 지원도 언제 이뤄질지 모른다”며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