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픽사베이

[미디어SR 꼰블리] 누구나 실패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계획을 세웠고, 누가 세웠는지는 상관없습니다. 누구라도 실패를 경험하고 실패를 토양 삼아 재도전을 합니다. 그것이 인생입니다. 사실 실패없는 성공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실패와 성공이 서로 맞물려있는 것입니다. 실패가 거듭되면 성공의 확률이 높아지는 것도 사실이지만, 반복되는 실패는 사람을 지치고 좌절하게 만듭니다.

그런 이유로 가급적 젊은 시절 창업하길 권하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창업과 동시에 큰 성공을 이룬다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물론, 흔하지도 않습니다. 미디어를 통해 주로 다뤄지는 성공스토리는 일반적이지 않기에 다뤄지는 것입니다. 도전은 충분히 준비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쉬운 것이 아닙니다.

실패는 할 수 있지만, 더는 도전하지 않는다고 해도 실패의 원인을 명확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실패의 원인을 찾지 못하면 그동안 쏟았던 에너지와 시간과 돈을 잃어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실패의 원인을 충분히 이해했다면 열정과 시간과 돈을 잃어버린 것은 아닙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는 말은 실패를 경험하면 실패의 원인을 알게 되고 실패의 과정에서 도전했던 사람만이 가지는 가치있는 경험이 쌓이게 됩니다. 실패를 경험한 사람은 재도전하는 경우 실패의 경험이 엄청난 자산이 됩니다. 가보지 않은 길은 아무도 모르지만, 실패의 경험은 가야 할 길과 가지 말아야 할 길을 찾는 혜안이 됩니다.

성공한 사람만이 실패한 경험을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실패를 통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예컨대 직업인으로 평생을 일해도 사업하는 사람을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사업을 하면 전체를 보는 눈을 갖게 됩니다. 아울러 산업에 대해 자신만의 수읽기와 해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규모의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관점의 깊이가 다르다는 것 입니다.

세상의 모든 도전이 성공한다면 도전이라는 표현을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도전(挑戰)'에는 싸움을 걸거나 돋운다는 의미와 함께 어려운 사업이나 기록 경신에 나선다는 의미가 내포돼 있습니다. 전쟁에서 승패가 늘 갈리듯 사업이나 기록 경신에도 늘 실패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도전은 그같은 어려움과 두려움을 이겨낼 자신이 있는 사람에게 더욱 의미있게 다가온답니다.  

작은 점포를 운영하는 사람도 결코 가볍게 대해서는 안됩니다. 세상의 모든 도전은 존중받아 마땅합니다. 창업하는 것만이 도전은 아닙니다. 자신이 가진 한계를 깨고 성장하는 모든 이가 도전하는 사람입니다.

'실패를 통해 경험을 얻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사람은 사실 없습니다. 실패는 그 자체로도 엄청난 스트레스를 동반하는데, 굳이 그것을 일부러 경험하려는 사람은 없습니다. 실패는 준비된 상태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최선을 다했지만, 실패로 귀결되는 것일 뿐입니다.

실패를 아름다운 기억으로 가진 사람은 재도전을 통해 이겨낸 사람의 몫입니다. 큰 도전이든 작은 도전이든 도전하는 모든 사람은 칭찬받을만 합니다. 도전 그 자체 만으로 자아실현을 위해 한 걸음 더 다가서는 용감한 사람들이니까요.

도전과 가장 친한 친구는 바로 성공과 실패일 것입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