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공장(LG 디지털파크) 전경. 제공 : LG전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LG전자가 구미 사업장의 인력을 재배치하고, 인도네시아 TV 공장을 거점 생산지로 육성하고 생산지 효율화를 통해 TV 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LG전자는 인도네시아 찌비뚱(Cibitung) 공장의 TV 생산능력을 대폭 확대해 빠르면 올해 안으로 아시아권에 공급하는 TV를 중점적으로 생산하는 기지로 육성하겠다고 20일 밝혔다.

1995년 준공된 찌비뚱 공장은 TV, 모니터, 사이니지 등을 생산하고 있다. 조립, 품질검사, 포장 등 전 공정에 자동화 설비도 대거 확충해 생산능력을 50% 늘릴 방침이다. LG전자는 글로벌 TV 생산의 ‘마더 팩토리(Mother Factory)’ 격인 구미사업장을 필두로 권역별 거점 생산 체제를 강화하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각 시장 별로 TV 생산을 전담할 공장의 생산성과 효율을 높일 예정이다. 아시아는 인도네시아 찌비뚱 공장, 유럽은 폴란드 므와바 공장, 북미는 멕시코 레이노사/멕시칼리 공장이 각각 전담하게 된다.

다만 LG전자는 권역별 거점 생산 기지의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면서도 국내 생산지의 전략적 중요도는 그대로 유지한다. 구미사업장은 글로벌 TV 생산지를 지원하는 마더 팩토리이자 컨트롤 타워 역할에 집중한다.

구미사업장에서는 롤러블(Rollable), 월페이퍼(Wallpaper) 등 고도화된 생산 기술이 필요한 최상위 프리미엄 TV와 의료용 모니터를 전담 생산하는 대신 TV/사이니지 생산라인은 기존 6개에서 4개 라인으로 조절한다. 이와 함께 신제품 양산성 검증과 생산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도 구미사업장에서 수행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사실 OLED TV 중에서도 신제품이 대부분 프리미엄 라인에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관측에 따르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게 될 경우 필요 이상의 인력 감축이나 인위적 구조조정이 이뤄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하지만 구미 경실련은 18일 성명서를 통해 "국민기업급 LG가 정부의 리쇼어링(Reshoring) 정책에 역행하면서까지 구미의 TV 생산라인을 인도네시아로 이전하려는 것은 거시적으로 잃을 게 더 많은 선택"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대해 LG전자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생산라인 조정과 관련해)오전에 내부 구성원과 노조간 관련 논의를 진행한 상태”라며 “외부에서 크게 우려하고 있음을 인지하고 있지만, 개별 면담과 협의를 거쳐 합리적인 수준에서 인력 재배치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이같은 결정을 공식화한 것도 지나친 우려를 불식하고자 하는 차원"이라고 당부했다.

이와 관련 LG전자는 “인위적 구조조정 없이 사무직과 기능직을 포함한 구미사업장 인력을 전원 재배치한다”고 밝혔다. TV 관련 직원 500여명 가운데 대부분은 같은 사업장 내 TV 생산라인과 태양광 모듈 생산라인에서 근무하게 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일부 직원들은 경기도 평택 소재 LG디지털파크로 근무지를 옮기고, TV 관련 서비스와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한편 LG전자는 평택으로 이동하는 직원들이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방침이다. △특별 융자 △전임비 △근무지 이동 휴가 △주말 교통편 제공 등 주택 마련과 근무환경 변화에 대한 편의를 제공하고, 노조와 충분한 협의를 거쳐 구체적인 지원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회사 측은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