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서산 사고 현장 방문 "원점에서 근본적 대책 마련해야"
"경영 최우선 순위는 안전환경...위기관리 실패하면 한 순간 몰락"

구광모 LG그룹 회장. 사진. LG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LG화학 대산공장을 직접 방문해 철저한 안전 점검과 근본적 대책 마련을 강조했다. 

구광모 회장은 20일 충남 서산시 LG화학 대산공장을 헬기편으로 방문해 전날 발생한 사고 현장과 수습 상황을 살펴보고, 신학철 부회장 등 경영진을 향해 안전환경 사고 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구 회장은 이날 인도와 국내 사업장에서 잇따라 일어난 사고와 관련해 피해자 및 가족들에 대한 깊은 애도와 위로의 뜻을 표하면서 "많은 분들께 염려를 끼쳐 매우 송구하다"고 사과했다. 

특히 구 회장은 최근 인도에서의 대형 사고에 이어 약 2주만에 터진 이번  LG화학 대산공장 사고에 대해 "모든 경영진이 무거운 책임을 통감해야 한다"며 "원점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구 회장은 “기업이 한 순간에 무너지는 것은 경영 실적이 나빠져서가 아니다”라면서 “안전환경, 품질 사고 등 위기 관리에 실패했을 때 (기업은) 한 순간에 몰락하는 것”이라며 안전 관리가 기업의 생사와 직결된다는 점을 역설했다.

구 회장은 이어 “안전환경은 사업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 당연히 지켜야 할 기본 중의 기본”이라며, “CEO들이 실질적인 책임자가 되어 안전환경을 경영의 최우선 순위에 두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라”고 강도높게 주문했다.

LG화학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사고가 발생한 촉매센터는 올해 초 완공되어 시운전 중이었던 시설로 석유화학 제품 생산에 첨가되는 촉매를 연구개발하고 시생산 및 양산하는 곳”이라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사고와 관련 LG화학 서산 사업장을 특별관리하기로 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사고가 LG화학 인도 공장에서 가스유출 사고가 발생한지 불과 10여일 만에 재발했다는 점과 2개월 전 같은 산단 내 롯데케미칼 공장에서도 36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폭발 사고가 있었다는 점 등을 감안해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행 공정안전관리제도에 따르면 중대산업사고 발생사업장은 사고발생 즉시 최하위 등급인 ‘M-’로 강등된다. M+등급 이하는 설비관리와 인력관리 등이 허술해 대형사고의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고 특별관리감독을 받게 되며, 연간 두 차례 안전점검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기술지원도 받아야 한다. 인명 피해를 동반한 중대사고 발생시에는 책임자 구속 수사가 원칙이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검찰과의 협의 하에 증거 인멸 우려 등 필요성이 있을 경우에는 검찰 측 지휘를 받아 조사를 진행하게 된다”며 “통상 근로자 2명 이상이 동시에 사망하게 될 경우 검찰과의 협의 여부를 고려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고용부는 이달 중 LG화학의 대산공단 내 사고조사와 관련한 특별 점검을 진행한 후 전방위 산업시설로 점검 대상을 확대할 방침이다.

고용부는 LG화학의 인도 사고 수습과 원인 물질 이송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LG화학은 인도에서 발생한 가스 누출사고의 원인 물질로 지목된 스티렌모노머 1만3000톤을 선박으로 국내 이송 중이다. 관계기관은 이에 대비하기 위해 해당 물질을 보관할 여수산단 내 LG화학 SM공장을 방문해 저장시설 등을 사전 점검한 바 있다.

한편 이번 사고는 19일 오후 2시20분께 충남 서산에 위치한 대산공단 내 LG화학 촉매센터 공정동 내 촉매포장실에서 폭발음과 화재가 발생해 현장 직원 1명이 숨지고 2명이 부상을 입었다. 

LG화학은 사고 직후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 어린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모든 조치를 강구해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함으로써 다시는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방지하겠다"는 요지의 사과문을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