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부산광역시, 대전광역시, 강원도 춘천시 총 3개 지역에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을, 광주광역시, 경남도 창원시 총 2개 지역에 중규모 수소추출시설을 구축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산업부의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은 정부가 지난해 1월 발표했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의 일환이다. 수소경제를 본격적으로 구축하기 위해 정부가 선제적으로 수소추출시설 등을 구축하기 위해 투자를 집행하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수소차‧버스 등 수소교통망을 구축하고 '수소경제'를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은 LNG 등에서 수소를 추출·생산하는 설비를 포함한 수소 공급시설이다. 하루 약 1톤 이상의 수소를 생산할 수 있다. 산자부는 올해 안으로 총 5개소의 소규모 수소추출시설을 구축할 예정이며 총 250억원의 예산이 책정돼 있다.

이날 3개소를 선정하고 나머지 2개소는 하반기 중 2차 공고로 추가 모집할 예정이며, 정부는 지난해에도 삼척, 창원, 평택 등 3개 지역을 선정하여 소규모 수소추출시설 구축을 지원한 바 있다.

광주와 창원에 중규모 수소추출시설 2개소가 구축될 경우 하루 약 4톤 이상의 수소를 이곳에서 생산할 수 있게 되며, 정부는 올해부터 내년까지 총 160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올해에만 44억4000만원의 국비를 확보한 사업이다.

정부의 이번 수소추출시설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연간 약 7400톤의 수소 공급 여력을 추가적으로 확보하게 된다. 이는 수소버스 760대 또는 승용차 4만9000대에 공급 가능한 분량이다.

산업부는 국내 수소 공급의 경제성·안정성이 대폭 증가해 보다 속도감 있는 수소 모빌리티 확산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앞으로 정부는 수소차·버스의 확산 및 수소충전소 구축 등에 맞춰 수소추출시설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며 “국민 불편 없는 수소 모빌리티 인프라를 조기 구축해 글로벌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업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LPG차가 안정적으로 상용화되기까지 시간이 필요했던 것처럼 수소차도 마찬가지”라며 “수소에 대한 대중들의 인식 개선과 수요 등이 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확충 등 인프라 구축을 위해 어마어마한 규모의 투자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며 정부의 계획을 반겼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