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 윗줄부터 시계방향으로) LG 벨벳 디자인에 참여한 최보라 책임연구원, 유승훈 책임, 도기훈 책임, 김영호 전문위원, 김문영 책임이 새로운 LG 벨벳을 들어보이고 있다. 사진. LG전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지난 15일 출시된 벨벳에 대한 온오프라인 사용 후기는 2가지로 압축된다. 바로 그립감(손에 쥘 때의 느낌)과 오묘한 색상이다.  

LG전자는 19일 개최한 온라인 테크 세미나를 통해 "최근 출시된 벨벳은 기능보다 스타일을 강조했다"고 강조했다. 기존의 스마트폰이 고성능 이미지와 기능을 앞세운 대신 소비자가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는 미적 취향을 세심하게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실제로 LG전자가 한국과 미국 소비자 각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약 40%의 고객이 ‘디자인’을 절대적인 핵심 요소로 꼽았다. 소비자가 생각한 디자인에서는 폭·두께·비율 등 시각적 요소와 그립감 등 촉각적 요소가 중시됐다. 카메라 배치나 색상은 감각적 요소에 해당된다.

벨벳은 전면 디스플레이 좌우 끝을 완만하게 구부린 ‘3차원(3D) 아크 디자인’을 적용했다. 소비자들이 원하는 최적 폭 74mm를 유지하기 위해서다. 또한 실제 영화관 화면 비율과 유사한 20.5 : 9 비율을 자랑한다. 이 때문에 벨벳은 타사 스마트폰 보다는 좀 더 길어 한손에 쉽게 들어온다는 점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후면 커버도 동일한 각도로 구부려 하단에서 보면 가로로 긴 타원형 모양이다. LG전자는 벨벳을 탄생시키기 위해 제품에 4가지 곡률(휜 정도)을 적용했다. 스마트폰 중심부와 가까워질수록 완만해지는 모양새를 구현했다.

김영호 LG전자 모바일커뮤니케이션스(MC) 디자인연구소 전문위원은 미디어SR에 “스타일이 사라진 시대에 소비자들에게 어떤 첫인상을 선사해야 할지에 집중했다”며 “디자인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게 직관적으로 디자인의 가치를 납득시켜야 한다고 봤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휴대할 때 한 손에 꼭 들어올 정도로 작지만 사용하기 편한 큰 화면을 유지하고, 동시에 한 손 조작도 가능한 사이즈를 위해 폭 74mm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유승훈 책임연구원은 엣지스크린과의 유사성과 터치 오작동 등에 대한 지적에 대해 “3D 아크디자인을 통해 엣지 디자인의 미학적 가치를 살리면서도 불편한 오작동, 화면 왜곡 문제는 나름대로 곡률을 다르게 적용해 해결하려 했다”고 답변했다.

벨벳의 후면 색상 구현 원리. 자료. LG전자

LG 벨벳은 오묘한 색상으로도 입소문을 타고 있다. 특히 이번에 출시된 4가지 색상 중 ‘일루전 선셋’은 여러 사람이 한 자리에 둘러앉아 이 제품을 보며 색을 표현해도 서로 다른 색상을 이야기할 정도로 팔색조같은 느낌을 준다.

이같은 색감을 가능하게 한 것은 스마트폰 후면의 ‘공학 패턴’ 덕분이다. 이 패턴들은 스마트폰의 색상을 또렷하게 하거나 입체적으로 보이게 한다. LG전자에 따르면 벨벳 후면에는 머리카락 두께의 1/100 수준인 1㎛(마이크로미터) 이하의 간격으로 광학 패턴이 적용돼 색감을 더 깊이 있고 입체감 있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LG전자는 "LG전자 생산기술원이 독자 설계한 공학 패턴 덕분에 각기 다른 색상과 느낌을 극대화할 수 있었다"며 "정밀한 패턴을 새기는 만큼 가공시간도 이전 제품 대비 10배 이상 소요된다"고 말했다.

빛을 굴절시키는 나노 물질을 적용한 것도 다채로운 색상을 선보일 수 있는 요인이다. 

LG전자는 '일루전 선셋'에 나노 적층 기술로 만들어진 특수필름을 적용해 이 같은 오묘한 색상을 구현해 냈다. 서로 다른 굴절률을 가진 나노 물질을 수백층으로 쌓아 올린 특수필름을 통과한 빛이 서로 다른 각도로 빛을 반사하며 다채로운 색상을 낸다는 얘기다.

최보라 책임연구원은 이와 관련 “디자인은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면서도 색상은 소비자의 다양한 취향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