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 핵심직무역량에 '사회적 가치 창출' 도입
적극 행정, 사회공헌 활동 등 조직문화 '도약'

한국지역난방공사 노사합동 스마트팜 봉사활동 현장에서 관계자들이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 : 한국지역난방공사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한국지역난방공사가 '사회적 가치 창출'을 상임감사위원의 핵심 업무로 설정한 후 상당한 성과를 거둬 주목된다. 

지역난방공사는 지난해 7월 상임감사위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실현 체계에 대한 이해`를 핵심 직무 역량에 포함해 공공기관 감사평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그동안 상임감사의 직무 역량으로 산업기술 동향에 대한 이해, 내부감사 원리 및 전문지식, 소통기반 교류 능력 등을 강조해던 지역난방공사는 여기에 '사회적 가치 창출 능력'을 핵심 역량으로 포함해 감사가 사회적 가치 실현에 나설 수 있도록 로드맵을 구축했다. 보통 공공기관의 상임감사위원의 주요 직무가 공공기관의 업무와 회계감사에 국한된 경우가 많지만 공공기관이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나설 수 있도록 토대를 마련한 셈이다.

실제 황찬익 상임감사 주관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확대하고 공직윤리와 청렴 기반 문화를 전파하는 등 관련 실행과제를 선정해 사회적 책임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는 지난해 6월에는 노사합동으로 지적장애인 심신치유 도모를 위한 자연생태체험 프로그램을 이끄는 등 사회공헌 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황 감사는 지난해 9월 17개 기관 상임감사위원이 참석한 `제6차 에너지공공기관 감사협의회`를 개최해 안전감찰 활동과 상임감사위원의 현장 안전순시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공유했으며, 기획재정부 등으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은 감사제도를 소개하기도 했다.

감사제도 혁신의 대표적인 예 중 하나가 감사장 환경개선이다. 감사인 면담 시 자칫 취조하는 듯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등 압박감 해소를 위한 감사장 환경개선이 필요했다. 공사는 감사 진행 과정에서 감사를 받는 사람이 느끼는 심리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감사장 설치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별도 감사장에서 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감사장과 면담장이 분리되어 있는 모습. 제공 : 한국지역난방공사

특히 황 감사는 적극 행정 유인을 위해 면책 요건도 바꿨다. 감사과정 중 현장면책, 직권면책 등을 활용하고 수감인이 면책 신청이 없더라도 개별 감사인이 직권으로 면책을 신청하는 제도를 활성화 했다.

이와 함께 적극 행정 활성화를 위한 특정감사 수행에도 앞장섰다. 그 결과 불필요한 규정이었던 연료비연동제 검증위원회 운영기준 폐지, 현실에 맞지 않는 인터넷 쇼핑몰 이용방안 개선, 낡은 규정이었던 부당이득 수수 금지조문 명문화 등 규제를 개선할 수 있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정부 정책과 사회의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상임감사위원의 역할과 직무를 재정립했다"며 "(상임감사위원의) 사회복지법인 운영을 통한 공직윤리와 청렴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이 같은 활동에 나설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