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육청 '등교수업 운영방안' 발표
"입시·등교 일정 조정해야" 우려 여전

굳게 문이 닫혀 있는 대성고등학교 정문 모습. 시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3학년생들은 오는 20일부터 매일 등교 길에 오를 수 있게 됐다.  

서울시교육청은 18일 서울 종로구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서울 시내 학교 등교수업 운영방안’을 발표했다. 

서울교육청은 이날 고2 이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는 한주씩 번갈아 가면서 등교와 원격수업을 하는 격주제와 1주일에 한 번 등교하는 5부제, 오전·오후반으로 나누는 2부제 등 여러 안을 제시하고 학교 실정에 맞게 선택·운영하도록 했다.

아울러 학교마다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하고 학생과 교직원은 매일 두 번 발열 검사를 하는 등 학내 코로나19 발생을 막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한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이날 서울 시내 유치원과 초중고교에 적용될 등교수업 운영방안을 확정, 발표했다.

발표된 방안에 따르면 고등학교 3학년은 매일 등교를 원칙으로 했다. 대학 입시나 취업을 앞두고 있어서 학교에서 지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한 결정이다. 1∼2학년은 학년별 또는 학급별 격주 운영을 권장했다. 

중학교는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고, 수행평가 등을 위해 최소 주 1회 이상은 등교수업을 하며 학년·학급별 순환 등교 등은 학교에서 결정한다.

초등학교도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한다. 학년별·학급별 주 1회 이상 등교하며 분반 운영 등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교외체험학습 허용일을 올해 한시적으로 한 달 이상으로 늘렸다.

유치원은 교육부 지침에 따라 오는 27일부터 원격수업과 등원 수업을 병행할 수 있다.

서울 교육청은 따르면 20일 고3부터 순차적으로 등교 수업을 시작한다. 고2·중3·초1∼2·유치원생은 27일, 고1·중2·초3∼4학년은 6월 3일, 중1과 초5∼6학년은 6월 8일에 각각 등교한다.

학생들은 등교수업 1주일 전부터 매일 등교 전 가정에서 건강 상태를 자가진단해 온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

서울 교육청은 학내 집단감염을 방지하기 위해 유치원을 제외한 각급 학교에 학교당 1대씩 열화상 카메라를 설치했다. 학생 수가 1200명 이상인 학교는 1대를 추가 지원해 시내 총 1366교에 1547대가 설치됐다.

모든 학생과 교직원은 열화상 카메라를 사용해 등교 시와 급식 전 하루 2번 이상 발열 검사를 하고, 의심 증상이 있으면 바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는다. 발열 검사에서 37.5도 이상의 열이 있거나 발열감이 있을 경우 학교에 나와서는 안 된다.

등교 수업 이후 학생과 교직원 가운데 확진자가 1명이라도 발생하면 모든 학생과 교직원은 즉시 집으로 돌아가고 등교 수업이 원격수업으로 전환된다.

교육청은 등교 수업 이후 생활지도와 방역 활동 지원을 위해 학교당 유치원은 1명, 초등학교는 5명, 중·고교는 3명, 특수학교는 5명의 지원 인력을 각각 배치키로 했다.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일정의 추가적인 연기와 관련 "코로나19 위기시 수능을 한달까지 연기해야"한다며 대입 일정 조정 가능성을 언급했다.

앞서 17일 정세균 총리도 "고3이 예정대로 오는 20일 등교 개학에 돌입하므로 수능 일정 변경은 없다"면서도 "일단 정한 것은 가능하면 지키되 돌발상황이 나오면 검토할 수 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힌바 있다. 

이와 관련해 교육부 대입정책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서울시 교육청과 별도로 수능 연기를 두고 의견을 교환한 것은 아직까지 없다"며 "수능 응시자들은 12월 3일 수능일에 맞게 대입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당국은 지난달 13일 코로나 확산에 따른 5주 이상의 개학 연기로 수능 시험일을 오는 11월 19일에서 12월 3일로 2주 연기한 바 있다.

한편, 서울 교육청의 이같은 결정에 학내 집단감염을 우려하는 목소리는 여전히 높다.  실제 '등교를 미뤄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에 동의한 인원은 18일 오후 2시 현재 22만명을 훌쩍 넘었다.

서울교육단체협의회는 18일 성명을 통해 "학교는 밀집도가 어느 집단보다 높을 수밖에 없으며 방역 지침 역시 지키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결국 학교에서 '집단면역실험'을 시행하는 것과 같다"고 등교 수업 결정을 비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