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25일 국내외 환경 시민단체들이 한데 모여 탈석탄에 동참하는 금융기관을 늘리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에 탈석탄 금고 선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다. 사진. 환경운동연합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금고지정 평가 항목에 '탈석탄' 실적을 포함하기로 했다.

14일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에 따르면, 서울시교육청은 올해 금고지정 평가항목으로 5점이 배점된 '교육기관에 대한 기여실적'에 '생태전환 교육 연계 탈석탄 선언 실적'을 포함했다. 이를 반영한 서울시 교육청 금고지정 및 운영규칙 일부개정규칙안에 대한 입법예고도 13일 마쳤다.

'탈석탄' 금융기관은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특수목적회사(SPC) 등에서 발행하는 채권의 인수를 중단하거나, 중단 계획을 밝힌 기관을 말한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환경운동연합 등 8개 시민단체는 이번 서울시교육청의 결정에 대해 환영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전국 17개 교육청 중에서 ‘탈석탄 금고’ 추진 결정은 서울시교육청이 최초로, 전국 교육청으로 확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탈석탄 관련 지표와 배점이 금고로 지정받고자 하는 금융기관의 ‘탈석탄 투자 선언’을 유도할 수 있을 정도로 반영해달라"고 요청했다.

시민단체들에 따르면 교육청 등 지방자치단체 금고는 수익성, 안정성, 공공성이라는 원칙 하에 지정해야 하는데 석탄 금융은 이 세 가지 원칙에 모두 위배돼 문제가 됐다.

시민단체들은 올해 금고지정이 예정된 부산, 대구, 강원 제주도교육청 또한 탈석탄 금고 지정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미디어SR에 "'기후위기'라는 단어가 쓰일 정도로 전 세계의 기후변화가 심각한 상황"이라며 "온실가스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발전소를 단계적으로 폐쇄하는 데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탈석탄 금융을 통해 자금을 끊어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