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사진. 한국은행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한국은행이 코로나19 영향으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위한 저리 자금 대출 규모를 5조원 추가 증액한다.

한국은행은 오는 14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에서 금융중개지원대출 한도를 기존 30조원에서 35조원으로 5조원 증액하는 내용을 의결할 예정이라고 13일 밝혔다.

이는 지난 2월 27일 1차로 5조원을 증액한 이후 두 번째 추가 증액이다. 한국은행은 2월 통화정책방향회의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하면서 코로나19 피해 기업 지원에 미시적 정책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언급하면서 금융중개지원대출의 한도를 높인 바 있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한국은행이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시중은행에 일정한 한도 내에서 저리로 지원하는 자금이다. 시중은행들은 한은으로부터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한 만큼 중소기업에 시중 금리보다 저렴한 이자로 대출을 해줄 수 있다.

이번 증액으로 한국은행의 코로나19 피해업체 지원 한도는 총 10조원으로 운용된다. 4월 말 기준 1차분 지원 한도의 약 81%가 소진됐으며, 일부 지역본부의 경우 100% 소진된 상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그간 시행한 금융중개지원대출의 한도 증액과 금리 인하는 코로나19 피해업체의 자금가용성 확대, 이자부담 경감에 기여했다"면서 "지원대상 피해업체에 대한 은행 대출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대출금리도 상당폭 하락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2차 지원분은 업체당 한도를 기존 10억원에서 5억원으로 절반 축소해 보다 많은 피해업체에 저리 자금의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할 계획이다. 1차 지원분의 업체당 평균지원규모는 약 2억1000만원 수준이다.

금융중개지원대출은 오는 18일부터 9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되며, 한국은행의 대출 취급 은행에 대한 대출 금리는 연 0.25%를 적용한다. 

한국은행 관계자는 미디어SR에 "1차 지원분에서 자금이 시급한 중소기업들의 니즈가 어느 정도 해소됐다고 보지만, 코로나19 영향이 지속하고 있는 점을 감안해 추가 증액을 결정했다"면서 "소진 속도나 기간을 예측하기는 어렵지만 피해 업체 전체에 저리 자금의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는 적정 수준의 증액 규모를 5조원으로 판단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