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에 따른 기부 신청 철회도 가능해...추후 주민센터 등을 통해

긴급재난지원금.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신청 페이지와 기부 페이지가 한곳에 있어 혼란을 빚었던 카드사 긴급재난지원금 시스템이 13일부터 팝업창을 통해 재확인하는 등 개선돼 '실수 기부'를 막는다.

행정안전부는 정부가 국민들에게 기부를 유도한다는 비판이 이어지자, "전액기부 선택 시 팝업창을 통해 재확인, '기부하지 않음'도 선택할 수 있는 메뉴 구성 등 13일부터 기부 관련 시스템이 개선될 수 있도록 전 카드사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지난 11일 9개 카드사를 대상으로 접수가 시작된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 절차 마지막에 '기부 동의'란을 추가해 무심결에 전액 기부를 유도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카드사 고객센터에 관련 문의와 항의가 빗발치자 카드사 측은 "재난지원금 신청과 기부를 한 페이지에 구성하라는 정부 지침에 따랐을 뿐"이라며 난색을 보였다. 당초 고객 혼란을 막기 위해 신청과 기부 페이지를 분리해야 한다고 정부에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보도되면서 화살이 정부에 쏠리자 행안부는 12일 오후 설명자료를 내고 "긴급재난지원금 기부를 시스템적으로 유도한다는 것과 약관 전체 동의 시 기부에도 동의한 것으로 처리된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에 나섰다. 

행안부 관계자는 "기부 선택 메뉴를 지원금 신청과 한 화면에 구성한 것은 트래픽 증가로 인한 시스템 부하를 줄이기 위한 조치"라면서도 비난 여론을 의식해, 정부 지침을 바꿔 카드사에 시스템 개선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부터 신청자가 기부 항목을 선택하면 팝업창을 띄워 기부 의사를 재차 확인하는 방식으로 시스템이 개선된다. 또한 기존 메뉴에 '기부하지 않음'을 추가해 기부 의사를 보다 명확하게 묻기로 했다.

또한 신청 당일에만 가능했던 기부 신청 취소 기한도 늘어난다. 당초 행안부는 데이터 이중 집계 및 오류 가능성으로 당일 데이터가 카드사에서 행안부로 넘어오는 익일부터는 취소할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그러나 카드사 및 신청자들의 요구가 커지면서 행안부는 이러한 지침도 철회했다. 실수로 기부를 선택하고 당일에 수정하지 못한 경우에도 추후 주민센터 등을 통해 수정할 수 있게 된다.

현재 카드사들은 고객센터나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앱에서 기부 신청 취소를 받고 있다. 신한카드는 익일 오후 6시까지, 나머지 카드사들은 당일 오후 11시 30분까지 기부 신청 취소가 가능하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카드사마다 행안부에 데이터를 넘기는 시간이 달라 신한카드의 경우 상담센터와 신한은행 영업점을 통해 신청 익일 오후 6시까지 취소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KB국민·롯데·우리·하나·BC카드 등은 홈페이지, 모바일 앱에서 신청 취소 절차를 열어놨으며, 현대카드도 오는 15일부터 홈페이지를 통해 취소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준비 중이다. 

KB국민카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화면 캡처. 김사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