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익법인 평가 자문단, "회계 오류 방치 땐 공익법인 전반에 타격" 우려도

1343차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기 수요시위에서 발언하고 있는 윤미향 전 정의연 이사장. 제공 : 정의기억연대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는 시민단체인 정의기억연대의 회계 처리가 외부 감사를 받지 않고는 신뢰를 회복할 수 없을 정도로 부실 투성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미디어SR은 지난 2018년 공익법인의 투명성 검증을 위한 학계, 업계, 시민단체 전문가를 중심으로 '공익법인 평가 자문단'을 구성한 바 있다.

자문위원으로 참여한 한 회계전문가는 12일 미디어SR에 "정의연 회계 장부는 오류가 너무 많아 일일이 지적하기 힘들 정도"라며 "기부금 사용 내역, 기부자 정보 등 다수 항목이 누락되거나 잘못 기재돼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국세청 공익법인 공시를 통해 정의연의 2019년 회계 자료를 확인한 결과, 기부자 정보가 잘못 기입돼 있거나 누락된 경우는 물론 상세 지출 명세를 기재하지 않거나 합산해 올리는 등의 오류 또는 오기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처럼 공시가 부실하다 보니 정의연은 공익목적 사업 실적과 무관하게 피해자 지원에 사용한 금액이 부정확하다는 공세에 시달리고 있다. 일부 매체에서는 지출 명세에 기반해 술집에서 3300여만원을 사용한 것은 비용 뻥튀기가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논란이 일자 이나영 정의연 이사장은 12일 MBC 라디오에 출연해 "100% 그런 일(회계 처리 부정)은 없다"고 반박했다. 진행자가 외부에 종합회계감사를 맡겨볼 의향이 없느냐고 묻자 이 이사장은 "이미 법적 절차에 따라 변호사, 회계사 한 분에게 감사를 받고 정부에 보고하고 있다"며 "그런 식으로까지 의혹에 몰려 외부 회계감사를 받아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 이사장은 이어 "삼성이나 대기업에 대해 철저하게 감시하라는 보수언론의 보도는 없다"고 지적하면서 "굉장히 많은 시민단체가 있는데 종합 회계감사는 오히려 다른 시민단체들에게 악영향만 끼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공익법인 업계에서는 이같은 이 이사장의 태도가 다수 공익법인들의 신뢰도에 타격을 줄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국내 한 대형 자선공익법인의 고위인사는 미디어SR에 "독립적인 외부 회계 감사를 받아 회계 내역을 검증 받고, 오류에 대해 사과하지 않으면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될 수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미르재단 사건 이후 공익법인이 회계 문제로 자주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데 이를 외부 감사로 정면돌파 하지 못하면 그 누구도 공익사업을 하는 재단에 기꺼이 기부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익법인 관계자는 "이나영 이사장 발언으로 상대적으로 타격을 받는 곳은 대형 공익법인이 아니라 열악한 환경에서 묵묵히 일하는 다수의 공익법인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오는 7월 중 실시되는 정기 검사에서 정의연을 포함한 공익법인 회계 오류 전반을 살펴보고 문제가 있을 경우 재공시 명령을 내릴 것"이라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한편, 미디어SR은 지난해 국내 공익법인 기획시리즈를 통해 10억원대 자산보유 업체로 외부감사 의무가 없음에도 외부감사를 받아 급여, 복리후생비, 교통비를 빠짐없이 공개하는 법인은 물론 국세청 공시 양식과 별도로 지출 명세서를 통해 택시비까지 공개한 법인 등 우수공익법인의 다양한 사례를 확인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