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부총리, 코로나19 대응 위해 "93만명에게 월 50만원씩 3개월분 지급하기로"
6월초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방안 발표...데이터 인프라 강화 등 10대 중점과제 추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정부가 소득이 낮은 특수고용노동자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감소가 심한 사람을 대상으로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긴급고용안정지원금' 지원과 관련 "약 93만명에게 월 50만원씩 3개월분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제2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이 같은 내용의 '긴급 고용안정지원제도'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홍 부총리는 고용보험 지원대상이 아니면서 휴업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특수고용노동자, 프리랜서, 무급휴직자, 영세자영업자 중 가구소득이 중위소득 100% 이하이거나 신청인 연소득 5000만원 이하 또는 연매출 1억5000만원 이하이면서 소득과 매출 감소가 25% 이상인 경우를 첫 번째 지급 조건으로 제시했다.

홍 부총리는 필요 재원 1조5000억원에 대해선 "지급의 시급성을 감안해 지난 4일 9400억원의 예비비 지출을 결정한 바 있으며, 나머지 소요는 3차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해 확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는 한국판 뉴딜의 추진 반향도 논의됐다. 홍 부총리는 한국판 뉴딜과 관련해 "기존의 토목사업 위주 경기부양성 뉴딜 개념과는 확연히 구분되는 개념"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한국판 뉴딜은 코로나19 계기 경제·사회구조 변화 중 특히 우리 경제의 디지털화 가속과 비대면화 촉진 등에 중점을 둔 디지털 기반 일자리 창출 및 경제혁신 가속화 프로젝트"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구체적으로 디지털 기반 프로젝트에 집중하고, 민간투자와 시너지 효과가 크면서 경제 전 영역의 생산성, 경쟁력 제고와 직결되는 임팩트 있는 대규모 혁신 프로젝트로 향후 2~3년간 집중 추진될 일종의 성과 프로젝트 성격"이라고 부연했다.

한국판 뉴딜은 크게 데이터·5G(5세대 이동통신)·AI(인공지능) 등 디지털 인프라 구축, 비대면 산업 집중 육성, SOC(사회간접자본)의 디지털화 등 3대 영역 프로젝트가 중심이 되어 추진된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7일 확정된 추진 방향에 따라 5월 말까지 프로젝트별 세부사업을 마련해 6월초 한국판 뉴딜 세부 추진방안이 발표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10대 중점과제는 △데이터 인프라 강화 △국민체감 핵심 6대 분야 데이터 수집·활용 확대 △5G 인프라 조기 구축 △5G+ 융복합 사업 촉진 △AI 데이터·인프라 확충,전 산업으로 AI 융합 확산 △비대면 서비스 확산 기반 조성 △클라우드 및 사이버안전망 강화, 노후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 △디지털 물류서비스 체계 구축 등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