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3조1000억원의 저신용자 대상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대출 6일 오후 6시 종료

코로나19 확산으로 한산한 서울 중구 명동 거리. 사진. 정혜원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사태 소상공인 금융지원을 위해 마련한 1차 긴급대출 프로그램이 6일 종료되고, 2차 긴급대출 개시까지 20여 일의 공백이 생긴다. 

6일 중소벤처기업부 및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소상공인 긴급대출 1차 프로그램으로 마련된 3조1000억원 규모의 저신용자 대상 소진공 경영안정자금 대출이 이날 오후 6시 종료된다.

정부는 지난 3월 총 16조4000억원 규모의 코로나19 소상공인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1차 지원 프로그램은 신용등급에 따라 1~3등급은 시중은행, 1~6등급은 기업은행, 4등급 이하는 소진공으로 대출 수요를 분산해 진행했다. 

기업은행 초저금리 대출은 이미 지난 4월 말 마감됐으며, 고신용자 대상 시중은행 이차보전대출 접수가 아직 진행 중이다. 그러나 소상공인 중 고신용자가 많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사실상 1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오늘을 기점으로 모두 종료되는 셈이다.

정부는 10조원 규모의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프로그램을 추가로 마련해 오는 18일부터 사전 접수를 개시할 예정이다. 다만 25일부터 심사에 착수하기 때문에 긴급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 입장에서는 20여 일의 대출 공백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소진공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정부에서 전산시스템을 준비하는 기간이 적어도 3주는 걸리기 때문에 공백 기간은 불가피하다"면서 "공백 기간 중 대안으로 이용할 상품 등에 관해서는 중기부와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은 기존에 신용등급별로 분산된 대출 창구가 KB국민, 신한, 하나, 우리, NH농협, IBK기업 등 6개 시중은행으로 통일된다. 금리는 기존 1.5% 고정금리에서 3~4%대 수준으로 높아지며, 업체당 최대 1000만원 한도에 대출기간은 5년이 적용된다.

이 기간 급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은 각 지자체에서 공급하는 대출 상품을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다. 지자체 대출 상품의 금리는 1~2%대로 기존 소상공인 긴급대출과 비슷한 수준에서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는 연 15%이상 고금리 대출을 1.5%대로 낮춰주는 '서울형 이자비용 절감 대환대출 지원 특별보증' 상품을 운용 중이다. 또한 경기도는 이달 중 신용등급 7등급 이하 도민에게 50만~300만원의 자금을 연 1%대 금리로 대출해주는 '경기 극저신용대출' 상품의 2차 신청을 받을 계획이다.

한편 금융위원회는 이날 2차 소상공인 긴급대출 금리 수준, 시스템 보완 내용, 대상 신용등급 등 구체적인 내용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