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 제공 : 하임바이오

[미디어SR 박세아 기자] 한국 과학자들이 코로나19 복제를 억제하는 새로운 물질을 발견, 한국과 이탈리아에서 실험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차세대 항암 신약 후보 물질인 대사항암제를 임상 중인 하임바이오 김홍렬 대표는 4일 "인중합체(Inorganic Polyphosphate)연구를 바탕으로 부작용 없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를 개발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한 중요한 단서를 연세대 의과대 연구팀과 공동으로 발견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연세대 의대 산학협력단과 공동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김대표는 설명했다.  

김홍렬 하임바이오 대표는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질환 예방과 치료용 약학적 조성물로 특허출원을 완료했다"면서 "곧 국제학술지를 통해 자세히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이어 "인중합체를 활용한 스프레이 제품과 난치성 분자 아형암의 항암치료제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면서 "향후 코로나바이러스 치료제와 백신 개발이 필요한 여러 관점에서 연구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인중합체 (Polyphosphate)는 음식물이나 의약품의 첨가제로 FDA의 공인을 받아 이미 안전성이 입증된 소재다.

김 대표는 "최근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COVID-19) 확진자 검체를 받아 코로나 바이러스에 다양한 사슬 길이의 인중합체가 여러 다른 농도에서 코로나 바이러스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연세대에서 관찰한 결과, 특정 사슬 길이와 다른 농도에서 유의한 수준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복제가 숙주세포 내에서 억제된다는 새로운 사실을 발견했다"고 설명했다.

김 대표는 이같은 사실을 발견한 직후 해당 결과를 이탈리아 나폴리에 위치한 생명공학연구소(CEINGE)의 마시모 졸로 박사에게 알려 이탈리아 내 코로나19 이탈리아 확진자의 검체에서 채취한 바이러스를 인두 세포를 이용해 한국에서 실시했던 실험에서 사용한 동일한 인중합체 시료로 비교 분석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 대표는 미디어SR에 "한국 확진자와 이탈리아를 포함한 유럽 수개국에서 수집한 확진자 검체의 유전자 염기서열을 동시에 비교 분석해 이미 공유한 상태로 다양한 부분의 염기서열이 변이된 사실을 알 수 있었다"며 "이를 기초로 바이러스 복제능력의 변이에 대한 심도있는 연구가 해외 연구자들과 국제 공조로 현재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키워드

#하임바이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