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 :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닫혔던 교실 문이 오는 13일부터 열린다.

13일 고등학교 3학년부터 등교 개학을 시작해 다음달 1일 전국 모든 유치원과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의 대면 수업이 재개될 예정이다.

일주일 간격으로 세 차례에 걸쳐 학년별로 본격적인 등교개학이 이뤄진다. 13일 고3에 이어 오는 20일에는 초1~2학년과 유치원, 고2, 중3이 등교한다. 이어 27일에는 고1, 중2, 초3~4학년이 등교하며 다음달 1일에는 중1과 초5~6학년이 등교하게 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에서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등교 수업 방안을 발표했다.

교육부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가 코로나19 대응 체계를 이달 6일부터 생활 속 거리 두기로 전환하는 만큼 등교 수업을 시작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생활방역으로 전환된 이후 2주가 경과하는 오는 20일부터 본격적인 유,초,중,고의 등교를 시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다만, 고3은 진로, 진학 준비가 시급한 점을 고려해 오는 13일부터 등교 수업을 우선적으로 시작하기로 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방영당국의 권고와 교원, 학부모 의견 수렴 결과를 종합해 고3은 진로·진학 준비 등을 고려해 7일 경과 시점인 오는 13일을 등교일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유치원을 포함한 초등학교는 원격수업에 적응하기 어렵다는 점과 가정 내 돌봄 부담을 고려해 저학년부터 순차 등교한다"고 부연했다.

이 밖에도 교육부는 지역별 감염증 추이와 학교별 밀집도 등의 다양한 여건을 고려해 학년별 시차 등교,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의 병행 등 구체적인 학사 운영방법은 시도와 학교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다.

또, 대도시를 제외한 농산어촌 등의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는 모든 학생이 등교해도 생활 속 거리 두기가 가능해 13일부터 전 학년 등교 수업이 가능하다. 

다만, 학생들은 등교 시 발열 등 증상 검사를 받아야 하고 수업을 들을 때는 1~2m 간격을 두고 앉아 수업을 듣는 내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급식 시간에도 간격을 유지하며 식사를 해야 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각 학교의 방역 준비상황을 매주 점검해 대부분 특별소독, 교실 책상 재배치, 마스크 비축 등 기본적인 방역 준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정부는 생활 속 거리두기 수칙을 실천하면서 조심스럽게 방역과 일상의 조화를 이뤄나가고자 한다"며 "학교는 코로나19 이전으로 똑같이 돌아갈 수 없는 만큼 학생의 안전, 일상, 학업 세 가지 모두를 지킬 수 있는 새로운 학습 방법과 방역체계를 만들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