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정부가 국제개발원조 규모를 대폭 확대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를 계기로 국제 보건협력을 본격화 한다. 세계 각국이 주목하는 K-방역 모델로 국가위상 제고에 나섬과 동시에 글로벌 보건 위기 해결에도 기여한다는 전략이다.

1일 정부당국에 따르면 외교부는 지난달 29일 ‘코로나19 신국제협력 태스크포스(TF)’를 발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했다. TF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대응 과정에서 체계적인 국제협력을 추진하기 위해 설치됐다. 

외교부 TF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코로나19 대응 관련 국제협력 수요에 보다 체계적·효과적으로 대응하고, 감염병 대응 등 국제 보건 안보 협력 제고를 위해 출범했다"고 밝혔다. 다자외교추진반, 방역·개발협력반, 조약·법제반, 총괄기획반 등 4개반 20명으로 구성됐다.

1차 회의에서 강경화 장관은 “TF가 코로나19 등 국제 보건 위기 극복을 위한 국제협력을 보다 능동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국제협력의 틀을 모색하는 데 기여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7일 이태호 외교부 2차관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열고 격주로 다양한 국가와 지역별 협력 수요에 맞춤형으로 대응하기 위한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이 밖에도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신남방‧신북방 ODA 승인 규모를 향후 3년간 직전 3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약 70억달러 수준으로 대폭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코로나19 사태를 시장개척과 국가위상 제고를 위한 새로운 기회로 삼겠다"고 했다.

산업통상자원부도 국제협력을 지원하기 위해 K-방역 모델을 표준화 한다. 산자부는 27일 "검사·확진, 역학·추적, 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전 과정에 걸친 절차와 기법 등을 ‘K-방역모델’로 체계화하여 ISO 등 국제표준화기구에 제안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제표준화 작업을 위해 산업부 국가기술표준원, 보건복지부, 식약처, 특허청 등 관계부처가 협력한다. 또, 진단키트, 장비업체 등과 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했다. 협의체는 외교부가 중심이 되어 범부처가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 국제 방역협력 총괄 TF’와도 협력한다는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는 우리나라의 위상을 전세계에 드높일 뿐만 아니라, 미래 먹거리인 바이오산업의 세계시장 선점을 견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민간 보건 협력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코이카(한국국제협력단)는 29일 "동티모르 폐플라스틱을 활용한 간이 위생시설 설치로 현지 환경문제 해결과 코로나19 대응에 적극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코이카는 미국 국제개발처(USAID), 유럽연합(EU), 칼텍, 하이네켄, 국제개발협력 NGO 머시콥(Mercy Corps)과 협력해 동티모르 수도 딜리 내 유동인구가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간이 위생시설 30곳을 설치하고 있다.

김식현 코이카 동티모르사무소장은 “지금 필요한 것과 우리가 당장 할 수 있는 게 무엇인지 고민하던 중 간이 세면대 설치를 생각하게 됐다”며 “기존에 진행 중이던 폐플라스틱 재활용 사업과 연계해 위생시설을 설치함으로써, 코로나19 대응과 환경보호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