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입법조사처 이승열 박사 "김정은 위원장이 김여정의 지위와 역할을 ‘당 중앙’(후계자)의 역할로 확대할 가능성 있어"

문재인 대통령(오른쪽)이 2018년 2월 10일 청와대에서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에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친서를 받은 뒤 악수하고 있다. 제공 : 청와대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여정 노동당 제1부부장에게 공식 후계자 지위를 부여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국회 입법조사처 외교안보팀 이승열 박사는 28일 "김정은 위원장은 국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김여정의 지위와 역할을 ‘당 중앙’(후계자)의 역할까지 확대하여 ‘백두혈통’의 통치권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승열 박사는 당 정치국회의 및 최고인민회의 내용 분석 결과 "당 정치국회의에서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 김여정이 정치국 후보위원에 보선되어 향후 김여정의 지위와 역할은 더욱더 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전망했다.

국회 입법조사처는 28일 이같은 내용이 담긴 `북한 당 정치국 회의와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 분석결과 시사점`을 국회 정기 간행물인 `이슈와 논점'을 통해 공개했다.

이 밖에도 이 박사는 지난 4월 12일 평양 만수대의사당에서 열린 북한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3차 회의의 최대 화두는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국가대비태세 확립으로 요약할 수 있다며 "북한의 경제 상황이 국가차원의 비상대비태세에도 불구하고 더 악화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이 박사는 이에 따라 "김여정의 지위와 역할이 당 중앙의 역할로 확대되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북한 경제와 정치 상황의 변화에 맞춰 정부는 모든 상황을 대비한 종합적인 대비책을 수립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이승열 박사는 미디어SR에 "절차적으로 보면, 김여정 부부장이 정치국 후보위원에서 정치국 위원으로 오르고 최고인민회의와 국무위원회에 진입하면 사실상 공식 후계자로 지명되는 셈"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과거와 같이 올해 9월이나 하반기에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와 정치국회의가 함께 소집되면 생각보다 빠르게 후계자 지명에 필요한 절차를 마무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북한의 2인자로 불리는 김여정 부부장에 대한 후계자 지명 가능성은 김정은 위원장의 건강 이상설과 맞물려 더욱 확대되고 있다. 앞서 영국 가디언, 일본 요미우리 신문 등 주요 외신은 김여정 제1부부장이 최고지도자 권한 대행을 준비하고 있다고 보도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