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0여 만명 분석, 데이터 기반 상품개발
마케팅에 활용 ‘미분양 무덤’ 거제서 완판
모든 공동주택 BIM 기술 적용 ‘업계 최초’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대림산업이 디지털 혁신에 적극 나서며 눈길을 끌고 있다. 빅데이터를 적극 활용해 스마트 건설을 구현하고 IT기술과 첨단 건설 공법을 결합해 업무 효율성과 원가혁신, 생산성까지 한꺼번에 잡겠다는 계획이다. 

대림은 보수적인 건설업계에서도 가장 빠르게 디지털 혁신에 나서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미 설계와 상품개발부터 마케팅, 원가, 공정, 안전관리까지 모든 분야로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하고 있다. 

대림은 지난해 건설사 가운데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는 빅데이터센터를 활용해 주거상품인 C2 HOUSE를 개발했다. 특히 1200여만명 이상의 국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세대별 취향과 생활 패턴 변화를 분석해 주거에 대한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설계부터 구조, 인테리어 스타일까지 차별화한 C2 HOUSE를 완성했다. 

대림산업의 혁신 평면 플랫폼 C2 HOUSE의 거실 기준 디자인. 사진. 대림

C2 HOUSE(하우스)의 가장 큰 특징은 내력 벽체를 최소화해 개인의 성향과 개성에 맞춰 다양한 평면 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가구당 평균 구성원이 작아지는 주거 행태의 변화와 좀 더 자유로운 인테리어를 원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했다. 이외에도 가사 동선을 고려한 주방 설계, 3cm 높은 싱크대, 대형 현관 팬트리 등을 도입해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분양 마케팅 방식에도 데이터 분석이 최우선이다. 대림이 지난해 경남 거제에 공급한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는 분양 2개월 만에 전 가구 완판에 성공했다. 

거제는 지역 경제를 견인해온 조선업의 부진으로 미분양 물량이 2000가구 이상 쌓이는가 하면 주택 거래도 대폭 줄어든 상황이었다. 

대림은 지역 고객들의 니즈를 분석하기 위해 지역 밀착형 사전 마케팅을 실시했다. 단지가 들어설 빅아일랜드가 내려다보이는 카페를 통째로 임대하고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에 적용되는 커뮤니티 시설 중 일부 컨셉을 차용하여 스페셜 라운지로 운영했다. 

사전 마케팅 기간 동안 지역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고객들의 욕구를 설계에 적극 반영한 점이 특징이라고 대림측은 설명했다. 그 결과 ‘e편한세상 거제 유로아일랜드’는 해양도시의 이미지를 연상시키는 특화된 외관과 공기질을 개선하는 대림만의 스마트 클린&케어 솔루션을 도입했다. 또한 노천탕이 있는 사우나, 독채 게스트하우스, 오션 뷰 피트니스 센터 등을 적용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대림산업 혁신 평면 플랫폼 C2 HOUSE의 거실 기준 디자인. 사진. 대림산업

공동주택 설계에도 디지털 기술이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대림은 올해부터 건설업계 최초로 모든 공동주택의 기획 및 설계단계부터 건설정보모델링(BIM :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설계도면의 작성 기간을 단축할뿐 아니라 원가절감, 공기단축, 리스크 제거를 반영해 착공 전에 설계도서의 품질을 완벽한 수준으로 만든다는 전략이다. 

설계도면의 오차를 없앨 수 있다면 실제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오차와 하자, 공기지연까지 획기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대림은 BIM 기술 중 각종 정보와 데이터 활용 분야에 집중하고 있어 주목된다. 

대림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다양한 원가정보를 추출해 원자재 물량 산출, 예산 작성, 협력업체 정산 등 원가관리와 각종 생산성 정보 등을 연계했다"면서 "현장의 공정계획 수립 및 공사일정 작성에 BIM을 활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동안은 BIM을 설계 단계에서만 썼다면 이제는 공사 전 과정에서 활용한다는 게 다른점"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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