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두산중공업에 5000억~1조원 미만 자금 추가지원키로

박정원 두산그룹회장(왼쪽)과 박지원 그룹부회장이 지난 2월 열린 CES 2020에서 부스를 살펴보고 있다. 사진. 두산그룹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자금난에 허덕이는 두산중공업에 채권단의 추가 지원이 이뤄진다. 규모는 5000억~1조원 사이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두산중공업 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두산중공업에 5000억원에서 1조원 미만 규모의 자금을 추가로 지원키로 했다.

두산중공업은 다음달 차입금 5000억원의 만기가 돌아온다. 이를 포함해 올해 총 4조2000억원을 상환해야하는 처지다.

산은과 수은은 두산중공업에 한도대출 1조원과 수은의 6000억원 규모 원화대출 등 현재까지 총 1조 6000억원을 지원했다. 추가 지원이 약 7000억원 수준으로 정해진다면 총 지원금액은 2조 3000억원으로 불어난다.

자금 지원 방식은 필요할 때 끌어다 쓸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 개념의 한도대출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두산그룹은 지난 13일 산은에 자구안을 제출했으나 구체적인 방안은 현재 알려지지 않았으며 현재 전자·바이오 계열사인 두산솔루스를 매각하는 방안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 채권은행인 KDB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이날 중 두산중공업이 추가로 제출하는 재무구조개선 계획(자구안)을 평가한뒤 최종 지원액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채권은행 측은 "두산 측이 자구안을 발표하면 세부 내용을 바탕으로 지원액을 확정하고자 한다"며 "5000억원 이상으로 최대 1조원까지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채권은행 측은 대한항공에 1조 2000억원의 금융지원안을 발표할때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난이라고 판단,  경영진에 책임을 묻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에는 두산중공업 지원과 관련해서는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과 박지원 두산중공업 회장 등 오너 일가에 고통분담과 사재출연 등을 요구했다. 수년간 적자가 누적돼 온 두산중공업의 경우, 오너 일가를 비롯한 경영진의 경영 실패 책임이 크다고 판단한 것이다.

산은은 대한항공을 지원하는 조건으로 전환권이 있는 영구채 3000억원을 인수한 뒤 10% 넘는 주식으로 전환해 대한항공이 정상화되면 이익을 공유하기로 했다.

금융권에선 이번 사례를 두고 금융지원 전제조건으로 대주주의 무조건적인 책임을 묻는 방식에서 탈피해 지원 기업의 정상화가 정부의 이익으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로 방향을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항공경영 전문가인 허희영 항공대 교수는 미디어SR에 “기업이 예상치 못한 재난 상황에 처했을 때 국가적 지원을 받고 회생한 뒤 그것을 다시 국가에 갚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 ”이라면서도 “다만 물에서 건져줬으니 보따리 내놓으라는 식으로 국가나 금융기관의 자금지원을 통한 지분 소유가 경영 참여로 이어진다면 기업으로서는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