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오더'를 시행하고 있는 커피전문점 주문 및 결제 화면. 점원을 부르지 않고도 주문에서 결제까지 끝낼 수 있다. 사진. 앱 화면 캡처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코로나19 확산 이후 ‘뉴노멀’로 떠오르는 언택트(Untact‧비대면) 기술이 소상공인 점포에도 도입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함께 언택트 주문‧결제 등이 가능하도록 기술을 지원하는 ‘스마트 시범상가’ 사업에 나선다고 14일 밝혔다.

중기부는 다음 달 8일까지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소진공 홈페이지를 통해 스마트 시범상가 설치 대상을 모집한다. 50개 이상의 점포가 밀집‧조직화된 사업 주체가 있는 상권(상점가) 20개를 전국에서 선정하고 그 중 1000여개의 상점에 우선 적용한다. 소상공인이 밀집된 상권을 스마트 시범상가로 지정해 전국 확산 거점으로 육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스마트 시범상가’ 사업을 통해 중기부는 소상공인 점포에 △스마트 오더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기술 등 3가지 기술을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소상공인의 서비스·마케팅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된 사업이다.

이 중 '스마트 오더'는 모바일을 통한 예약·주문·결제 시스템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급격히 늘어난 ‘언택트 소비’ 방식에 맞춰 소상공인 점포에서도 비대면 주문·결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 동반성장위원회와 협업해 스마트 시범상가에 무인 주문 및 결제 시스템 '키오스크' 400개를 무상 설치해 프랜차이즈와 같이 원활한 비대면 결제가 가능해지도록 지원한다. 이를 잘 활용할 경우 서비스 및 수익 개선과 동시에 소상공인의 경영 효율성 제고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는 주요 상권에서 상점 위치, 취급 제품, 지역 명소 등을 종합적으로 안내해주는 디지털 안내판에 해당하고, ‘스마트 기술’에는 업종 및 특성별로 날씨 정보나 가상 체험을 지원하는 스마트 미러, 맞춤형 신발을 추천해 주는 풋 스캐너 등이 포함됐다.

중기부는 ‘스마트 시범상가’ 사업에 올해 시범 사업비로 총 17억원을 투입한다. 중기부는 올해 테스트 결과를 통해 성과를 측정한 뒤 내년 이후에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중기부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소상공인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별도 인력이 배정된 것은 없다”면서도 “추후 안내문이나 책자를 준비할 예정”이라고 답했다.

중기부는 스마트기술 활용 촉진을 위해 소상공인 사업장에 접목 가능한 스마트상점 기술보유 기업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도 구축해 소상공인에 제공할 예정이다. 소상공인 경영 현장에 적용 가능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제품을 전시해서 현장에서 시연할 수 있도록 스마트상점 모델숍도 개설해 스마트 인식 향상에 노력할 계획이다.

권대수 중기부 소상공인정책관은 “올해 시범사업을 시작으로 적용 가능한 스마트상점 기술을 적극 발굴·육성해 전국 상권으로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면서 “스마트기술로 영세 점포의 고도화를 이루고 새로운 디지털 경제의 한 축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