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종원 행장, 12일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 통해 라임 펀드 등 지급유예 입장 밝혀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단장 김성태 전무)' 구성, 고객위해 구체적 법률 검토 나서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이 약 700억원 환매가 중단돼 불완전판매 의혹이 불거진 디스커버리자산운용 펀드에 대해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를 구성해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13일 기업은행에 따르면 윤종원 행장은 지난 12일 취임 100일을 맞아 서면 기자간담회를 통해 라임 펀드, 디스커버리 펀드 지급유예와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윤종원 행장은 "운용사를 수시로 방문해 지급유예 상황, 피해 소지 등을 최대한 파악하고 이에 대한 진행 상황을 고객에게 본점에서 직접 수시로 안내하고 협의 드리고 있다"면서 "판매사로서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IBK기업은행은 이를 위해 김성태 전무이사를 단장으로 하는 '투자상품 전행 대응 TF'를 구성해 법률 검토에 나서면서 고객에게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해 1800억원대 환매를 중단하면서 제2의 라임 사태가 우려되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의 'US핀테크글로벌채권' 펀드는 국책은행인 기업은행에서 가장 많은 3612억원 가량이 판매됐다.

이 펀드는 미국의 핀테크 회사인 '다이렉트랜딩글로벌(DLG)이 발행한 사모사채에 투자한 상품이다. 그런데 DLG가 유동성 부족으로 원리금을 상환하지 못하고, 이 펀드의 미국 현지 운용사인 '다이렉트 렌딩 인베스트먼트(DLI)'가 수익률 및 자산 실제가치 등을 허위 보고한 것이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적발되면서 자산이 동결됐다. 이에 기업은행은 200여명의 투자자에게 695억원가량을 돌려주지 못하고 있다. 

이에 투자자들은 기업은행의 불완전판매를 주장하면서 법적대응에 나설 전망이다. 기업은행이 고위험 상품을 위험성 고지 없이 '손실 위험이 없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는 펀드'라고 속여 판매했다는 것이다.  

게다가 디스커버리자산운용은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장하성 주중대사의 동생인 장하원 씨가 대표로 있어 피해자들은 장 대사가 펀드 판매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정치권 개입설까지 주장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설립돼 이듬해 4월 첫 펀드를 설정한 디스커버리운용이 한 달 뒤 장 대사가 청와대 정책실장에 임명된 후 기업은행을 판매처로 두면서 급성장했다는 것이다.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을 대리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법무법인 한누리는 디스커버리운용을 비롯해 판매사인 기업은행과 하나은행 등에 사기 또는 착오에 의한 계약취소 및 부당이득반환청구, 불완전판매로 인한 손해배상청구 등을 제기할 예정이다. 

아울러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6월 해당 펀드의 환매가 중단됐을 당시 디스커버리운용에 대한 검사를 진행한 바 있다. 통상 검사 종료 후 사실관계 확정까지 6개월 이상이 소요되는데, 밀린 현안이 많아 실제 제재까지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금감원은 아직 은행 등 판매사들에 대한 불완전판매 사실 조사 여부는 결정짓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불완전판매 관련 민원이 다수 제기됐으나, 아직 도래하지 않은 펀드 만기에 따라 상환 여부 및 각 은행의 대응을 살펴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디스커버리펀드 피해자들로부터 민원이 제기됐으나, 아직 펀드 만기가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은행 대응 등의 경과를 살피고 있다"면서 "민원과 별개로 이슈가 되면 판매사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지만 비슷한 민원 건이 추가로 제기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지켜보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설상가상으로 디스커버리운용은 올해 1000억원대 부동산 대출 펀드 환매를 추가로 연기하면서 피해 규모를 눈덩이처럼 키우고 있다. 디스커버리운용은 지난달 펀드 판매사들에 'US부동산선순위채권'과 'US핀테크부동산담보부채권' 펀드 환매 연기를 통보했다. 

두 펀드는 신한은행에서 651억원, 기업은행에서 219억원, 증권사 판매분까지 합쳐 총 1000억원 규모로 판매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