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새 요금체계 논란에 대해 사과한 배달앱 '배달의민족'에 대해 "진정성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체제의 원상복구를 촉구했다. 

이재명 지사는 6일 자신의 SNS를 통해 "원상복구에 대한 언급 없이 또 다른 이용료체제 개편을 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는 체제개편으로 인한 이익증가(이용자의 부담증가)를 포기하지 않겠다는 것으로서 사과의 진정성을 인정하기 어렵고 반발을 모면하기 위한 임시조치라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현대의 기업들은 수익창출능력만큼 높은 윤리경영과 사회적 기여가 요구된다"며 "대한민국 국민은 촛불 하나로 국가권력을 교체할 정도로 높은 시민의식과 실천력을 갖추고 있다는 점 잊지 말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앞서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김범준 대표는 성명을 통해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며 "고 사과했다.

이와 관련, 이재명 지사는 "반성과 사과에 따른 조치는 이용료 체제 원상복구와 깃발꽂기 제한이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지사는 배달의민족이 독점적 지위를 이용해 일방적으로 이용료를 인상하고 있다며 이와 대적할 공공 배달앱 '배달의명수'를 개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이 지사는 6일 오후 경기도청에서 '배달앱 독과점 및 불공정 거래 관련 대책회의'를 열고 경기도주식회사를 중심으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공공 배달앱 개발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이 지사는 적정하게 요금이 책정되고 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며 세무조사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한편,  배달의민족은 공공 배달앱 개발과 관련해 별도 입장은 내지 않고 있다. 한 스타트업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어떤 입장을 밝혀도 곤란한 상황일 것"이라며 "정치권을 자극하는 것보다 정중동의 자세로 대응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