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기업자금 위기설'은 사실에 근거한 것이 아닌 과장된 추측 불과해"
"항공업계 부실 문제는 금융지원과 함께 자본확충, 경영개선 등 종합적 노력이 필요해"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 금융위원회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6일 "'0월 위기설', '발등의 불', '00기업 자금난' 등은 저희를 더욱 정신 차리게 하지만, 한편으로는 시장불안이 커지고 해당 기업이 더욱 곤란해지는 부분이 우려되기도 한다"면서, 최근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따르는 의문과 비판에 관해 해명했다.

이날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언론 및 민간 자문위원들에게 '최근 금융시장과 금융정책 주요 이슈에 대한 설명'이라는 제목으로 공개 서한을 보내 코로나19 사태와 관련한 정부의 의지와 정책 방향을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일각에서 제기하는 '기업자금 위기설'에 대해 "사실에 근거한 주장이라 보기 어렵다"고 일축했다. 과거에도 경제가 어려울 때마다 자금 위기설이 반복해서 등장했으나 이는 과장된 추측이라는 것이다.

은성수 위원장은 "이러한 위기설은 문제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측면이 있긴 하지만, 불필요하게 시장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언급되는 특정 기업의 자금사정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는 만큼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한 금융위는 최근 기업어음(CP) 등 시장금리가 상승하고 있는 것은 3월 분기 말 효과 등 시장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으로, 어느 정도 예상된 부분이라고 판단했다. CP 스프레드가 미국 등 다른 국가와 비교해 많이 벌어진 것은 아니며, 과거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에는 379bp까지 오르기도 했다는 설명이다.

은성수 위원장은 "채권시장안정펀드가 본격 가동한 지난 2일 이후에는 기업발행 희망 물량이 시장에서 소화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은 위원장은 기업들이 만성적이고 총체적인 자금 부족 상황에 처한 게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올 1분기 기업의 자금조달 증가 폭은 지난해 1분기 46조1000억원에서 61조7000억원으로 크게 확대됐다"면서 "이를 가지고 기업이 총체적 자금부족 상황에 처했다고 분석하기는 어렵다"고 단언했다.

기업들의 자금 수요가 증가한 측면도 있지만, 은행 등 금융권이 기업의 수요에 맞춰 자금을 적기에 공급했다는 것이다.

금융위는 이 과정에서 CP 등 단기자금조달 증가세는 둔화하고 대출·회사채 등 장기자금조달 규모는 큰 폭으로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또한 "채안펀드 매입대상이 아니라고 해서, 해당 기업을 포기하거나 지원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고 강조했다. 이는 일각에서 정부가 망할 회사는 일찌감치 포기하고 살릴 회사만 살려야 한다는 방침을 정했다는 비판에 대한 일종의 해명인 셈이다.

은 위원장은 "채안펀드는 신용등급이 상대적으로 높은 우량기업의 채권발행을 지원해 시장의 마찰적 경색 상황에서 시장수급을 보완하기 위한 것"이라며, 한국은행이 비은행 금융기관에 대출을 지원하면 채안펀드의 부담이 경감돼 저신용등급을 일부 포함하는 것도 고려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금융위는 대기업 금융 지원에 걸린 '자구노력'이라는 조건에 대해서도 상세히 언급했다. 은 위원장은 "대기업은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과 달리 시장접근이 가능하므로 최대한 시장조달 노력을 해 달라는 의미"라면서 과거 산업은행의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운영 시 차환 물량의 일정 비율은 발행기업이 자체 상환토록 했던 사례 등을 제시했다.

한편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업계 금융 지원과 쌍용차 경영 정상화에 대한 입장도 제시했다. 은 위원장은 정부가 항공업계 부실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 "정부는 상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지만, 리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항공산업의 구조적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면서 "금융지원과 함께 자본확충, 경영개선 등 종합적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역설했다. 

은 위원장은 관계부처, 정책금융기관 등과 함께 항공업계 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종합적인 대안을 논의하고 있으며, 결론이 정해지면 구체적인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당부했다.

또한 최근 마힌드라그룹이 쌍용차에 대한 2300억원 자금 지원 계획을 취소한 데 대해서는 주주 및 노사가 합심해 정상화 해법을 찾아야 한다는 태도를 견지했다.

은 위원장은 "쌍용차도 경영정상화 노력을 기울이는 가운데 채권단도 쌍용차의 경영쇄신 노력, 자금사정 등 제반여건을 감안해 쌍용차의 경영정상화를 뒷받침할 부분이 있는지 협의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총선이 있기 때문에 정부가 쌍용차 지원 문제에서 완전히 발을 빼지는 못할 것"이라며 "대주주 마힌드라그룹과 물밑에서 줄다리기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이어 "마힌드라그룹이 책임을 지지 않는 상황에서 자칫 정부가 모든 책임을 져야하는 모양새가 될수도 있기 때문에 정부입장도 굉장히 난처한 상황"이라고 진단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