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 김봉진 창업자(좌)와 김범준 대표(우). 우아한형제들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가 배달앱 '배달의민족'이 새 요금체계를 도입한 뒤 자영업자의 광고 수수료 부담이 늘었다는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김 대표는 6일 사과문을 발표해 "코로나19로 외식업주들이 어려워진 상황을 헤아리지 못하고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고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일부 업소가 광고 노출과 주문을 독식하는 '깃발꽂기' 폐해를 줄이기 위해 새 요금체계를 도입했지만 자영업자들이 힘들어진 상황 변화를 두루 살피지 못했다"고 밝혔다. 

배달의민족은 지난 1일 새 광고 요금체계를 도입했다. 건당 8만 8000원을 부과하는 정액 요금제 '울트라콜'을 업주당 3건으로 제한하고, 주문당 5.8%의 수수료를 부과하는 정률 요금제 '오픈서비스'를 본격 도입하는 것이 골자다. 

배달의민족은 "새 요금체계로 많은 업주의 광고 수수료 부담이 줄어들 것"이라고 홍보했으나, 일부 업주들이 "오히려 비용 부담이 늘었다"고 주장하면서 논란이 시작됐다. 

이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배달의민족을 "독과점 횡포"라 비판하며 공공 배달앱을 개발하겠다고 나서면서 논란은 더 커졌다. 

이에 우아한형제들은 오픈서비스 개선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 대표는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분들에 대한 보호대책을 포함해 여러 측면으로 보완할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한 오픈서비스 도입 후 업소별 주문량의 변화와 비용 부담 변화 같은 데이터도 면밀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오픈서비스 도입 후 5일간의 데이터를 전주 동기와 비교 분석해 보면, 오픈서비스 요금제에서 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업주와 줄어드는 업주의 비율은 거의 같게 나타나고 있다"며 "데이터가 축적되면 향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또한 우아한형제들은 4월 업주가 지불한 오픈서비스 비용의 50%를 돌려줄 예정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현재 내부적으로 구체적인 대책 마련을 논의 중이다"라고 말했다. 

김범준 대표는 "새로운 요금 체계를 도입하며 큰 혼란과 부담을 드린 점 다시 한 번 죄송하다는 말씀 드린다"고 거듭 사과했다.

그는 이어 "우아한형제들은 소비자들에게 불편을 끼치고 영세한 사장님들일수록 부담이 증가하는 불공정한 깃발꽂기 문제를 해결하고, 사장님들에게 합리적인 요금 체계를 만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