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 직접 대출 논의 가능성....불안 심화시 추가 대책 불가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지난 3월 금리 인하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 한국은행.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한국은행이 오는 9일 열릴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에서 추가 유동성 공급 대책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은이 당분간 시장의 변화를 지켜볼 것이란 견해가 지배적이다. 금리는 이미 지난달 사상 최저 수준인 연 0.75%로 내린 만큼 추가 인하는 당분간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해 보인다.

한은은 여기에 채권시장안정펀드와 환매조건부채권(RP) 무제한 매입 프로그램도 가동한 상태다. 지난 2일에는 신용경색이 우려될 경우 증권사 등 비은행 금융기관에 직접 대출을 해주겠다는 방침도 밝힌 상태다.

이처럼 굵직한 대책들이 발표된만큼 회사채와 기업어음시장 등 시장 추이를 살피면서 추가대책을 논의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은은 현재까지 대출 담보증권의 범위를 어디까지 넓힐 것인지를 신중히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은이 은행 이외 금융기관에 직접 대출을 한 것은 23년전인 '1997년 외환위기' 사태 때가 유일하다. 

문제는 아직도 기승을 부리고 있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탓으로 신용경색 사태가 더욱 악화할 경우다.

시장 일각에서는 한은이 신용경색에 대비해 미 연방준비제도(연준)처럼 시장안정을 위해 보다 과감한 선제조치들을 더 내놓아야 한다는 견해도 나온다. 한은이 특수목적기구(SPV)에 자금을 지원해 회사채나 CP를 사들이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는 주장 등이 대표적이다. 美 연준은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회사채매입기구(PMCCF·SMCCF)와 CP매입기구(CPFF) 등 총 5개의 긴급 유동성 공급기구를 만들어 운영중이다. 

한은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비은행대출 등은 현 상황에서는 신용경색의 가능성에 대비해 안전장치를 고려하겠다는 정도의 단계"라면서 "SPC를 설립해 회사채를 직접 매입한다는 것은 지나치게 확대 해석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