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대한항공 본사 전경.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사들이 고사 위기에 몰리면서 대규모 정리 해고에 나서자 정부에서 고용 유지를 조건으로 산업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정의당은 2일 논평을 통해 "해고 없는 기업지원을 당장 항공업계부터 적용하라"고 촉구했다. `노동자 보호`를 핵심 가치로 한 지원 선례를 남긴다는 정의당의 전략에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이번 정부의 정책 방향에 따라 코로나19 사태로 위기를 맞는 다른 산업 종사자들의 고용 안정성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 보인다.

항공업계 외에도 두산그룹이 고강도 구조조정안 마련에 착수했으며 섬유, 의료, 자동차 부품, 기계 등 생활 소비재산업과 제조업 전반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항공업계는 정부의 고용유지 지원금을 받아 일부 노동자들의 임금을 보전하고 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조만간 추가적인 구조조정이 뒤따를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국내 저비용항공사(LCC)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지금의 정부 고용유지 지원금으로는 생존이 어려울 정도"라며 "다른 나라 정부가 자국 항공산업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턱없이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실제 이스타 항공 등 저비용항공사는 물론이고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등 대형사까지 무급휴직과 급여삭감을 반복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운행을 중단한 이스타 항공은 2일 전체 직원 1,638명의 절반에 가까운 750명을 대상으로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정의당은 정부가 항공산업이 코로나19로 무너지는 것을 막고 무분별한 해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코로나 위기가 민생위기로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미디어SR에 "항공산업에 신속한 자금 대출, 만기연장, 지급보증 등으로 지원하는 한편 항공기업들이 해고와 감원을 감행하지 않도록 노동자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 대변인은 "기업만 살고 국민은 살지 못했던’ IMF 사태를 또다시 반복해선 안 된다"면서 "코로나19 재난이라는 경제 위기로 인한 고통이 노동자들에게 전담되는 일은 결단코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동자 보호도 시급하지만, 항공업계 관계자들은 현재 정부의 정책적 지원 금액 자체가 적고 그마저도 LCC에 쏠려 있어 항공업 회생은 커녕 현상 유지에도 도움이 안 된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지난 27일 LCC와 항공사 연계 업종에 3,000억원의 긴급 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그 밖에도 항공사용료 감면 등 지원책을 부수적으로 마련한 바 있다.

항공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여객 부문은 말할 것도 없다"면서 "심지어 기내식 공장은 전체 직원의 20%만 출근할 정도로 문 닫기 직전"이라고 하소연했다. 그는 이어 "지금 지원한다고 해도 늦은 시점인데 앞으로 전향적인 지원없이 항공업이 회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한숨을 내쉬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