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서비스 가게 노출 예시. 사진. 우아한형제들

[미디어SR 권민수 기자] 배달의민족이 1일부터 수수료 중심의 새 요금체계 `오픈서비스`를 시작한다. 

오픈서비스는 배달의민족에서 주문이 성사되는 것에 대해서만 (매출의) 5.8%를 수수료로 받는 요금 체계다. 이전 버전인 `오픈리스트` 수수료율은 6.8%였으나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개편을 통해 1%포인트 낮춘 5.8%로 책정했다. 

오픈서비스를 신청한 가게는 모두 리스트의 상단 오픈서비스 영역에 노출된다. 다만, 각 이용자 성향과 주문 위치에 따라 노출 순서는 달라진다. 

오픈서비스에서는 돈을 많이 내는 가게가 아니라 주문자와 가까운 곳에 있는 가게가 상단에 뜨게 된다. 주문자를 기준으로 0~1.5km(1구간) 내에 있는 가게가 모두 상단에 노출되면, 그다음 구간인 1.5~3.0km 이내 가게가 아래에 노출되는 방식이다. 각 구간 내에서 가게 노출 순서는 무작위로 정해진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오픈서비스 도입을 통해 그간 문제가 됐던 '깃발꽂기' 논란이 사라질 것이라 보고 있다. 깃발꽂기는 월정액 8만원 광고 `울트라콜`이 광고시스템의 중심이 되면서 논란이 커졌다. 자금력 있는 점주들이 상호 인근에 수백 개의 울트라콜 광고(깃발)를 등록해 인근 지역의 주문을 독차지하는 부작용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에 영세 점주들은 앱 화면에 노출될 기회를 갖지 못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이번 개편으로 수수료 기반의 오픈서비스 영역이 확대 노출되고, 울트라콜은 3개 이내로 제한되면서 하단에 배치돼 깃발꽂기 문제가 사라질 전망"이라며 "앞으로 오픈서비스가 주 요금제가 될 것"이라 강조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소규모 자영업자일수록 요금제 개편 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내부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입점 업주의 52.8%가 비용 부담이 줄었으며, 특히 개업 1년 미만 업주나 연 매출 3억원 이하 영세 업주의 58%가 비용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매출 대비 울트라콜 광고비 비율을 계산해 보니 6%를 기점으로 '더 내는 곳'과 '덜 내는 곳'으로 나뉘었다"며 "울트라콜 위주 체제에서는 영세업주의 광고 효율이 많이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이에 오픈서비스의 수수료율을 6%보다 낮게 책정해 울트라콜에서 들쭉날쭉하는 광고 효과를 균일하게 만들도록 한 것"이라 설명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지난달 초부터 입점 업소를 대상으로 새 요금제 안내와 함께 오픈서비스 가입 신청을 받고 있다. 현재 입점 업주 14만여 곳 중 10만여 곳이 오픈서비스에 가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