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라임자산운용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검찰이 지난 27일 라임자산운용 환매 중단 사태에 가담한 신한금융투자 전 임원을 구속한 데 이어 조만간 KB증권 한 간부의 소환조사를 앞두면서 라임 사건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31일 검찰 및 법조계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조상원 부장검사)는 KB증권 본사를 압수수색하면서 자본시장법 위반 및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배임 등의 혐의로 KB증권 김모 팀장의 차량, 휴대전화 등에 대한 압수수색도 함께 진행했다.

김 팀장은 1조 6000억원대 라임 펀드 환매 중단 사태의 중심에 있는 이종필 전 라임자산운용 부사장과 비밀리에 모의해 이 전 부사장을 비롯한 주요 피의자들에게 수백억원대 부당 이득을 제공한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2008년 라임자산운용과 KB증권이 총수익스와프(TRS) 계약을 맺는 과정에서 이 전 부사장 등은 직무상 얻은 기업 기밀을 악용해 특정 투자사의 주식을 싸게 매입해 수익자를 자신 및 투자사 관계사로 지정하는 방식으로 이익을 편취했다. 이에 라임 펀드 투자자들이 입은 손해는 1조 2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검찰은 김 팀장이 이 전 부사장 등과 함께 불법적인 방식으로 펀드를 운용하면서 사실상 배임 행위를 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배임 액수는 500억여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압수품에 대한 분석이 마무리되면 조만간 김 팀장에 대한 소환조사에 나설 방침이다. 

검찰은 최근 라임 사건 조사 과정에서 처음으로 관련자 3명을 구속하는 등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7일 검찰은 신한금융투자 임모 전 PBS본부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구속한 바 있다. 다음날인 28일에도 이 전 부사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관계자 2명이 추가로 구속됐다.

이번 사태의 주동자격인 라임자산운용 외에도 TRS 계약을 통해 환매 중단 사태에 가담한 증권사들에 대한 검찰의 수사망이 좁혀오는 가운데, 검찰은 최근 검사 2명을 추가로 파견해 수사 인력도 보강했다. 이에 따라 라임 사건 수사에 투입된 검사는 총 11명으로, 통상 검찰 수사 부서가 6~7명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중대한 사안으로 다뤄지고 있다.

한편 KB증권 측은 아직 사실관계가 명확히 확인되지 않은 혐의 수준에 머무는 만큼 향후 검찰 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KB증권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지금까지 밝혀진 라임자산운용의 위법행위에 KB증권이 가담하거나 은폐한 사실은 없고, 최근 압수수색 등 검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고 있다"면서 "김모 팀장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성실히 응하는 것으로 알고 있으며 구체적인 검찰 소환 일정 등 진행 상황에 대해 통지받은 바는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