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방탄소년단. 사진. 빅히트엔터테인먼트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방탄소년단 인기에 힘입어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이하 빅히트)가 창사 이래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31일 빅히트의 2019년 감사보고서 공시에 따르면 빅히트는 지난 해 매출액 5872억, 영업이익 987억 원을 기록, 최고 실적을 이어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95%, 영업이익 24% 가량 증가한 수치다.

빅히트는 지난 해 초 발매된 방탄소년단 '맵 오브 더 소울 : 페르소나'(MAP OF THE SOUL : PERSONA) 앨범이 약 372만 장 판매된 것을 시작으로 같은 해 데뷔한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앨범 판매도 호조를 보이며 총 600만 장 이상의 앨범 판매를 기록했다. 여기에 각 사업부문 분사로 분야별 전문 법인 체계를 갖추며 매출 비중을 크게 늘려 나갔다. 

플랫폼 부문은 전년 대비 높은 성장세를 나타냈다. 이에 대해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멤버십과 MD 판매 등이 매출에 기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북미시장이 매출 규모 및 성장률 면에서 큰 성과를 보였다.

이와 관련해 빅히트 측은 "2019년은 빅히트가 멀티 레이블 체제 구축 등 기업 구조의 고도화를 추진하면서도, 폭발적인 매출 확장과 높은 성장률 유지를 동시에 이어나간 한 해"라고 자평했다.

그룹 여자친구 (예린, 엄지, 유주, 신비, 은하, 소원). 사진. 구혜정 기자
그룹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사진. Mnet

빅히트 측은 "방탄소년단이 국내 아티스트로는 전인미답의 성과를 내고 있다"며 "투모로우바이투게더와 여자친구의 성장 및 강력한 연습생 파이프라인 확보 등 아티스트 IP의 확장은 이미 전문법인체계를 통해 확장중인 다양한 사업 모델들과 결합해 더 큰 성장을 기대할 수 있게 했다"고 밝혔다.

방탄소년단의 영향력을 바탕으로 한 빅히트의 확장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자체 IP를 활용해 소설, 게임 등 콘텐츠를 선보인 것에 더해 최근 자체 플랫폼 '위버스' 앱을 통해 글로벌 K팝 팬을 위한 한국어 교육 콘텐츠 '런 코리안 위드 비티에스'(Learn Korean with BTS)를 공개, 좋은 반응을 끌어내기도 했다.

코로나 등으로 K팝 확장세가 답보상태를 보이는 등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으나 빅히트에 대한 기대감은 여전히 굳건하다. 상장설이 무게를 얻고 있는 현재 업계는 빅히트의 기업 가치를 3조 원에서 최대 6조 원까지 평가하고 있다. 다만 방탄소년단 멤버들의 군 입대가 남아있는데다 후속그룹이 방탄소년단 만큼 성장할 수 있는지가 변수로 꼽힌다.

이를 위해 빅히트는 IP 활용 콘텐츠 확대와 위버스·위플리 등을 통한 새로운 매출원 확보에 골몰하는 모습이다. 증권사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방탄소년단이 건재한 만큼 그에 기반한 매출 구조는 안정적으로 운용될 것"이라면서 "하지만 새로운 캐시 카우 확보가 관건"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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