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4일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로 위기에 빠진 기업 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 청와대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정부는 30일 지자체와 협의해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100만원의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확정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제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지자체와 협력해 중산층을 포함한 소득하위 70% 가구에 대해 4인 가구 기준으로 가구 당 100만원씩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결정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고 많은 회의와 토론을 거쳤다"며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고통받았고 모든 국민이 함께 방역에 참여한만큼 모든 국민이 고통과 노력에 대해 보상받을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정부로서는 끝을 알 수 없는 경제 충격에 대비하고 고용불안과 기업의 유동성 위기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재정여력을 최대한 비축할 필요가 있다"며 "경제적으로 좀 더 견딜 수 있는 분들은 보다 소득이 적은 분들을 위해 널리 이해하고 양보해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는 이어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속한 지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신속하게 2차 추경안을 제출하고 총선 직후 4월 중으로 국회에서 처리되도록 할 계획"이라며 "재정 여력의 비축과 신속한 여야합의를 위해 재원의 대부분을 뼈를 깎는 정부예산 지출 구조조정으로 마련하겠다"고 역설했다.

이번 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을 포함해 저소득계층과 취약계층을 위한 추가 대책도 논의을 거쳐 결정됐다.

문 대통령은 "2차 비상경제회의때 약속드렸듯이 정부는 저소득계층과 일정 규모 이하의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들을 위해 4대 보험료와 전기요금의 납부유예 또는 감면을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와관련, 정부는 당장 3월부터 이를 적용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어려움 속에서도 서로를 격려해가며 신뢰와 협력으로 재난을 이겨가고 있는 국민들께 한없는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며 "정부의 이번 조치가 어려움을 이겨나가는 국민들께 힘과 위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역사상 처음으로 재난에 대응한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결정된 만큼 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긴급 자금 지원도 조속히 집행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