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각각 5000억원씩 두산중공업에 지원키로 확정

사진. 두산중공업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유동성 부족 상황에 직면한 두산중공업에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원키로 결정했다.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은 두산중공업의 경영안정과 시장안정을 위해 긴급 운영자금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두산중공업에 대한 금융지원은 두산중공업 계열주, 대주주(㈜두산) 등의 철저한 고통 분담과 책임이행, 자구노력을 전제로 한다"면서 "필요시 두산그룹의 책임 있는 자구노력 등을 봐가며 추가자금 지원 여부를 검토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산업은행은 이날 오전 열린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에서 두산중공업 관련 동향을 보고했다. 또한 두산중공업 채권은행 회의를 긴급 개최해 채권단 공동지원의 차원에서 회사 정상화를 위해 자율적으로 기존 채권 연장 및 긴급자금 지원에 동참할 것을 요청했다.

산업은행은 "두산중공업은 신속하게 경영진단을 실시하고 자구노력과 함께 재무구조 개선 및 경영정상화 방안을 수립해 실행할 계획"이라며 "채권단은 이번 지원을 통해 시장 우려를 해소하는 한편 향후 두산그룹의 정상화 작업을 차질없이 관리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앞서 두산중공업은 지난 26일 산은, 수은으로부터 1조원의 차입금 결정이 났다고 공시했으나, 산은과 수은 측이 확정된 사안이 아니라고 반발하자 공시 내용을 '차입 신청'으로 정정한 바 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두산중공업 긴급 운영자금은 즉시 투입될 예정"이라며 "산은과 수은이 각각 5000억원씩 지원키로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추가 자금 지원은 대주주 희생 등 두산그룹의 자구 노력이 진행되는 상황을 봐가며 추후 논의할 부분"이라며 "아직 최대 지원 한도에 대해서는 검토한 바가 없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