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개 환경 시민단체의 교육청 탈석탄 금고지정 촉구 성명. 사진. 환경운동연합

[미디어SR 김사민 기자] 25일 국내외 환경 시민단체들이 한데 모여 탈석탄에 동참하는 금융기관을 늘리기 위해 서울시 교육청에 탈석탄 금고 선정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이날 청소년기후행동,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환경운동연합 등 9개 단체는 서울 종로구 서울시 교육청 앞에 모여 탈석탄 금고 지정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낭독했다.
  
이들 단체는 "서울시 교육청이 올해 금고 지정 평가와 배점 기준에 '탈석탄 관련 지표'를 추가해, NH농협과 IBK기업은행 등 공적금융은 물론 다수의 민간 금융기관들의 탈석탄 금융을 촉진할 수 있다"면서 "이는 특정 은행을 배제하자는 논리가 아니라 탈석탄을 선언한 금융기관을 우대하자는 것"이라고 역설했다. 

탈석탄 투자 금융기관이란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을 위한 프로젝트 파이낸싱(PF), 특수목적회사(SPC) 등에서 발행하는 채권의 인수를 중단하거나, 중단 계획을 밝힌 금융사를 말한다. 

시민단체들에 따르면 교육청 등 지방자치단체 금고는 수익성, 안정성, 공공성이라는 원칙하에 지정해야 하는데 석탄 금융은 이 세 가지 원칙에 모두 위배된다.

올해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의 금고 규모는 약 74조원에 이른다. 이 중 69조 3000억원가량을 NH농협은행이 운영하고 있다. NH농협은행은 농협금융지주의 100% 계열사로 농협금융지주는 총 4조 2600억원 규모의 석탄 투자를 하고 있어, 국내 석탄 투자 비중이 공적 금융가운데 35.2%를 차지해 최대 규모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국 국장은 "석탄발전이 온실가스와 미세먼지의 주된 원인인 만큼, 세금을 재원으로 하는 교육청은 금고 지정시 공공성을 반영해야 한다"면서 "이러한 요구를 통해 기후 대응에 필요한 금융사들의 ‘탈석탄 투자’를 끌어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들단체들은 서울시 교육청이 탈석탄 금고 지정에 적극적으로 나서 올해 금고 지정을 앞둔 다른 교육청과 함께 탈석탄 금융 촉진에 기여하기를 강력하게 요구하는 한편, 이러한 요청을 담은 성명서를 이날 서울시 교육청 관계자에게 전달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면 잠정 연기된 조희연 서울시 교육감과의 면담도 할 예정이다.

앞서 이들단체들은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을 대상으로 지속해서 '탈석탄 금고 선정 캠페인'을 진행해왔다. 지난해 충남도가 전국 최초로 탈석탄 지표를 반영해 금고를 선정한 바 있다.

이종오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 사무국장은 이날 미디어SR에 "올해 금고 지정을 앞둔 총 5개 교육청에 지난달에 탈석탄 금고지정 촉구 공문을 보냈다"면서 "NH농협은행이 교육청 금고를 독점하고 있으므로, NH농협은행의 탈석탄 선언을 먼저 이끌어내고자 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들은 이날 서울시 교육청을 시작으로 전국 시·도 교육청에 탈석탄 금고 지정 요구를 계속 이어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