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을 비롯해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까지 10개 공기관이 급여반납 동참해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등 민간기업도 임원 중심으로 임금 반납 분위기....일각에선 경기 진작에 도움될까 의심어린 시선도

사진. 한국전력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코로나19 확산으로 공기업 임원들도 급여를 반납하는 데 동참하기 시작했다. 고통 분담 차원에서 정부 부처의 장‧차관급 이상이 4개월간 급여 30%를 반납하면서 시작된 움직임이 공기업으로 확산된 모양새다.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공기업인 한국전력을 비롯해 동서·서부·남부·중부·남동발전 등 6개 발전 공기업 사장들이 4개월간 월 급여 30% 반납 운동에 참여키로 했다. 사장을 비롯한 경영진(상임이사‧부사장 등 8명)은 월 급여 10%씩을 반납하고, 1급가(처장급 130여명)은 급여 3%씩을 반납하기로 했다.

참여 그룹사는 한전을 비롯해 남동·중부·서부·남부·동서발전 등을 비롯해 한전기술, 한전KPS, 한전원자력연료, 한전KDN까지 10개사다. 반납한 급여는 코로나19 피해 지원을 위한 재원으로 활용된다.

일각에서는  ‘눈치보기’, ‘울며 겨자먹기’식이라는 비판도 들린다. 소비가 위축되는 현 상황에서는 소비를 권장하는 것이 실효성이 높은데 고위 공무원이나 공기관 임원이라고해서 일방통행식으로 급여를 반납하는게 과연 경제살리기에 실질적 효과가 있느냐는 의구심이 제기된다는 얘기다. 

다만 한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 전반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조금이나마 이 위기를 타개하는 데 동참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임원들의 급여 반납을) 결정하게 됐다”며 “기존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성금도 기탁하고, 손소독제와 마스크를 조달해 기부하는 등 다방면에서 위기 타개를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수력원자력도 사장을 포함 본부장급 이상 임원이 이번달부터 4개월간 급여 30%를 반납키로 했다. 처·실장급과 부장급 이상 1000여명도 일정 범위 내에서 개인이 자율적으로 반납 금액을 정하기로 했다.

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산업기술진흥원, 에너지기술평가원 등 연구·개발(R&D) 전담기관의 기관장들도 4개월 동안 급여 30% 반납 운동에 가세하기로 했다.

국토교통부 산하 공기업인 국토정보공사와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도 임원진 급여 반납 운동에 참여키로 했다.

앞서 지난 23일 지역난방공사는 공기업으로는 최초로 본부장급 이상 임원들이 급여 30%를 4개월 동안 반납해 지역 피해 지원을 위한 재원으로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공기업 임원들의 ‘급여 30% 반납’ 움직임은 지난 23일 비상국무의원 워크숍 이후 문재인 대통령과 정세균 국무총리를 포함한 장·차관급 이상 공무원이 고통 분담을 위해 급여 일부 반납을 전격적으로 결정한 데 따른 것이다.

다만 공기업뿐 아니라 대기업 경영진 또한 솔선수범해 코로나19로 인한 위기 극복에 동참하는 사례는 꾸준히 늘고 있다.

대한항공의 모든 임원들도 코로나19로 인한 경영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 급여 반납을 시작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대한항공은 4월부터 부사장급 이상은 월 급여의 50%, 전무급은 40%, 상무급은 30%를 경영상태가 정상화될 때까지 반납키로 했다고 25일 밝혔다.

앞서 24일 아시아나항공 임원진도 지난 2월 30% 급여를 반납한 데 이어 전세계 하늘길이 '셧다운'된 상황에 처하자 10%를 추가 반납해 4월부터는 기존 급여의 40%만 받겠다고 발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