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를 100조원 규모의 긴급자금으로 키워
문재인 대통령, 24일 열린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중소기업뿐 아니라 주력산업도 지원키로"

지난 20일 은행연합회장과 주요 은행장을 만나 코로나19 대응 간담회를 주재하는 은성수 금융위원장(맨 오른쪽). 사진. 금융위원회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열린 2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위기에 직면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물론 대기업 등 주력산업을 지원 대상으로 포함하기로 했다.

앞서 타격을 받은 관광업, 항공업과 글로벌 공급망의 붕괴로 추가 타격이 예상되는 반도체 제조업, 자동차 산업 등 주력산업에 대한 지원책 보강이 뒤따를 것으로 예측된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의에서 "1차 회의에서 결정한 50조원 규모의 ‘비상 금융 조치’를 대폭 확대해 100조원 규모의 ‘기업구호 긴급자금 투입’을 결정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주력 산업의 기업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비우량기업과 우량기업 모두를 포함해 촘촘하게 지원하는 긴급 자금"이라며 정책금융기관의 대출 지원에 대해서는 "필요하다면 대기업도 포함해 일시적 자금 부족으로 기업이 쓰러지는 것을 막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로 인한 생산성 악화 우려로 노동 탄력성 관련 규제 완화를 주장해 온 경영계도 적극 환영하는 입장이다. 재계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시장 기대보다 훨씬 큰 규모로 지원금이 발표됐다"면서 "환영할 만한 조치"라고 높게 평가했다.

시장에서는 채권시장안정펀드 조성으로 기업 신용경색에 대한 우려가 일부 완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발표에 따르면 기존 10조원 규모 채권시장안정펀드는 20조원으로 두 배 증가했다.

정부는 유동성 위기에 처한 기업을 산업군을 지정해 지원하는 방식이 아닌 신용등급에 따라 두 가지로 분류해 지원한다. 유동성 위기에 빠진 기업은 채권시장안정펀드로, 신용등급이 낮아 회사채 발행이 어려운 기업은 유동화증권으로 돕는다.

금융위원회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채권시장안정펀드의 투자로 신용등급이 우량한 채권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지면 이 자금이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며 "특히 하이일드 채권(국제 신용평가 BBB- 등급 미만 회사채) 안정화를 위해 마중물 역할을 톡톡히 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기업이 신규 발행하는 BBB- 이하 신용등급 채권 상품에 대해서는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회사채 신속인수제도 등으로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P-CBO는 자산유동화 증권으로 신용도가 낮은 기업의 채권을 묶어 일부 금액을 증권화하는 상품으로 해당 기업들의 가산금리(스프레드)를 낮추는 효과가 기대된다.

회사채 매입 외에도 대출 금리 지원 등 전방위적이고 촘촘한 추가적 대책도 후속책으로 마련될 가능성도 점쳐진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특정 산업군을 대상으로 한 추가 대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귀띔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