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룹 빅뱅. 사진. YG엔터테인먼트

[미디어SR 김예슬 기자] 그룹 빅뱅이 YG엔터테인먼트와 15년 인연을 이어간다. 부정적인 반응을 딛고 새로운 역사를 써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11일 YG엔터테인먼트(이하 YG)는 빅뱅 멤버 지드래곤, 태양, 탑, 대성과 재계약을 맺었다고 공식 발표했다.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이미 시너지가 검증된 만큼 앞으로도 보다 더 장기적인 활동 계획을 그릴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빅뱅과 YG의 재계약은 지난 2011년과 2015년에 이어 세 번째다. 최정상에 올라선 그룹 전체가 데뷔 전 연습생 기간을 포함해 20년 이상 함께 하는 일은 가요계에 이례적인 일이다.

빅뱅은 지난 2006년 데뷔해 YG의 대표 아티스트로서 자리매김했다. YG는 아티스트와 회사 간 신뢰는 물론 체계적인 시스템과 안정된 지원을 바탕으로 빅뱅 활동 전반에 대한 지원을 이어갈 계획이다. 

YG 측은 이 같이 전하며 "빅뱅은 음악적 영역을 넘어 대한민국 대중문화의 흐름을 바꾼 그룹이다. 앞으로도 당사 대표 아티스트로서 세계 속 K팝 역사를 써내려갈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4인조로 재편된 그룹 빅뱅 (지드래곤, 탑, 태양, 대성). 사진. YG엔터테인먼트

빅뱅은 2020년 새로운 컴백을 위한 음악 준비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앞서 미국 최대 음악 축제인 ‘코첼라 밸리 뮤직 & 아츠 페스티벌’(Coachella Valley Music & Arts Festival) 출격을 확정, 전역 후 첫 공식 무대를 예고했으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일정이 10월로 연기된 만큼 빅뱅의 공식 활동 재개 시점에도 관심이 더해진다.

부정적 여론을 이겨내는 건 빅뱅에 극복해야 할 과제다. 

앞서 지드래곤이 과거 대마초 흡연 의혹에 휩싸였던 것에 이어 대성이 소유 건물 내 무허가 유흥업소 불법 영업 방조 의혹을 받는 등 사회적 물의를 빚었다. 멤버 탑은 의경 군 복무 중 마약 투약으로 적발된 것에 더해 소집해제 후 자숙 기간을 갖다 지난 2월 취중 라이브 방송에서 "한국에서 컴백 안 할 거다. 컴백 자체를 안 하고 싶다"고 언급해 논란이 됐다. 

다만 그동안 빅뱅이 내놓은 음악들이 전부 히트한 만큼 이들이 새롭게 내놓을 결과물에 대한 기대 역시 존재한다. 빅뱅이 과오를 딛고 대중의 마음을 다시금 사로잡을 수 있을지 대중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