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2일 이내 당원 투표 진행후 14일 중앙위원회 최고위원회에서 의결키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가 9일 국회 당대표실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진보·개혁진영의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 여부와 관련해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전당원 투표에 맡기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오는 12일 이내로 당원 투표를 진행한 뒤 14일로 예정돼 있는 중앙위원회 최고위원회에서 신속하게 의결한다는 복안이다.

강훈식 수석대변인은 9일 "비례 연합 정당 참여 여부를 플랫폼을 통한 전당원 투표로 의견을 수렴하기로 정했다"고 밝혔다. 사안이 무겁고 중요해 지도부 내에서 의견 통일을 이루지 못하자 전당원 투표라는 결정을 내린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SR에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연합정당 선거연대 논의를 확정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비례대표 후보를 독자적으로 낼지, 연합정당에서 후보들을 낼지 여부도 당원 투표가 마무리되면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전당원 투표는 80만여 명에 이르는 권리당원을 대상으로 모바일 플랫폼으로 진행된다. 민주당은 지난해에도 총선 공천 규칙을 당원 투표로 결정한 바 있다. 비례대표용 연합정당 참여를 둘러싼 당원 투표 결과에 대해서는 찬성을 점치는 의견이 다수지만 당 내외부의 반론도 거세 주목된다.

설훈 민주당 최고위원은 전당원 투표와 관련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그는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우리도 모양새가 비슷한 쪽으로 가기 때문에 그쪽의 비난을 면하기 쉽지 않다"며 "비례에서 얻는 표보다 지역에서, 수도권에서 잃는 표가 많을 것으로 판단한다면 당원들이 (동참) 하자고 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반면, 민주당 내부에서는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에 손놓고 있을 수만은 없다는 것을 인식하는 당원들이 우세해 표결에서 합류하는 쪽으로 결정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민주당의 한 관계자는 "미래통합당의 위성정당 창당이 너무 큰 총선 변수로 부각돼 왔고 결국, 명분과 실리 양자택일을 강요당하는 상황까지 내몰렸다"며 "당원들이 합리적으로 판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전당원 투표에 부치기로 한 것은 하나 마나 한 투표다. 반대하는 사람 대부분은 당원이 아닌 일반시민이고 당원 대부분은 찬성할 것"이라며 "위성정당이 만들어지는 것은 기정사실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정치개혁연합`과 `시민을 위하여` 등 연합정당 창당 주체들은 민주당과 정의당 등 범여권 각 정당의 결정을 촉구하며 압박에 나섰다. 이날 오후 비례연합정당 `시민을 위하여` 우희종, 최배근 공동대표는 서울 여의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과 정의당은 12일까지 비례·연합정당 창당 참여 여부에 대한 최종 입장을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하지만 민주당과 연합정당 측의 이러한 움직임과 관련해 범여권 정당은 비판의 날을 세우고 있다. 윤소하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정의당은 어떤 경우라도 소위 비례연합 정당에 참여하지 않고 정치혁신의 한 길을 걷겠다는 비상한 결의를 했다"며 "이번 총선에서 반칙이나 꼼수를 쓰지 않겠다는 당연한 선언"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민생당 김정화 공동대표는 "스스로의 원칙을 저버리고 정치개혁의 대의를 배신하는 비례 연합정당은 민주당의 무덤이 될 것"이라고 혹평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