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미투' 촉발 주인공 .... 민생당의 인재영입 케이스로 입당
'전두환 추적자' 임한솔 전 정의당 부대표, 김성제 전 의왕시장도

남정숙 전 성균관대 교수가 입당 원서를 들어보이고 있다. 제공 : 민생당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동료교수 성추행 건을 과감하게 고발해 교육계 미투 운동을 촉발한 남정숙 전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민생당에 입당했다.

6일 민생당 인재영입위원회는 공동대표의 추천을 받아 남정숙 전 교수, 김성제 전 의왕시장, 전두환 추적자로 알려진 임한솔 전 정의당 부대표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남 전 교수는 이날 미디어SR과의 통화에서 "국회에는 문화예술인이 드물다"면서 "이 분야의 전문적인 경험을 통해 문화 예술인의 어려움을 대변하고 싶다"고 정치 입문 배경을 밝혔다.

남 전 교수는 이어 "갑들에 의한 권력형 폭력에 저항하면서 서민을 보호할 수 있는 최소한의 제도가 법이라는 사실을 다시 한 번 확인했다 "며 "민생당에서 생활밀착형 현실 정치를 펼쳐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그는 민생당 입당과 관련, "생활 밀착형 정치가 가능한 곳으로 새로 영입된 청년들도 상당해 신구 조화가 이뤄질 수 있는 무대, 현실 정치의 무대가 되리라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남 전 교수는 2014년 동료 교수에게 자신이 성추행 당한 사실을 고발했으며, 당시 성균관대에서 성추행 관련으로 진상조사를 나갔던 정현백 여가부 장관이 2차 가해를 했다고 폭로하기도 했다.

이후 그는 가해자인 동료 교수와의 법적 싸움을 이어갔다. 법원은 결국 가해자 이 모 교수에게 벌금 700만원을 선고했다. 이 모 교수는 항소했지만 2심 법원은 징역 4개월,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미투 첫 승소 사례다.

특히 남 전 교수는 지난해 7월 근로복지공단으로부터 직장 내 성폭행, 성추행은 산업재해라는 인정을 받아 직장 내 성폭행, 성추행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조직의 책임 영역으로 확장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남 전 교수는 그후 자신과 같은 성폭력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전국미투생존자연대`를 만들어 피해자 중심의 실효성 있는 미투 정책을 제안해 왔다. 

그는 "코로나19 사태로 문화예술인도 직격탄을 맞았다"면서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 생활안전 자금이 나오고 있으나 문화예술인을 위한 자금은 전혀 마련이 안 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화체육관광부와 각 지자체는 문화예술인을 위한 긴급생활안정자금을 직접비로 긴급 지원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