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주주연합 측이 연 기자간담회에서 강성부 KCGI 대표가 한진칼 이사회에 제안하는 내용을 설명한 뒤 항간의 오해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 구혜정 기자

[미디어SR 정혜원 기자] KCGI와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반도건설로 구성된, ‘한진그룹 정상화를 위한 한진칼 주주연합(이하 주주연합)’이 지난 4일 대한항공의 리베이트 의혹에 대한 관계당국의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같은 날 오전 민생당 채이배 의원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대한항공의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 수사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한진칼 이사회는 사외이사를 대거 영입한다고 밝혀 양측의 명분 싸움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모양새다.

민생당 채이배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대한항공의 리베이트 의혹을 제기하며 조사를 요구했다. 채 의원은 프랑스 항공기 제조사 에어버스 관련 프랑스 법원의 판결문 등을 제시하며 리베이트 의혹을 제기했다. 에어버스가 세계 유수 기업들에 항공기를 납품할 때 리베이트를 제공했으며 대한항공도 이에 연루됐다는 주장이 골자다.

채 의원은 프랑스 검찰에서 확보한 내용이라며 "대한항공 고위 임원들이 약 180억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는 주장도 폈다. 채의원은 이어 "이게 최종적으로 누구의 돈인지 밝혀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이에 추미애 장관은 "국세청·관세청 등 참여기관 협조 아래 진상 파악이 된다면 수사가 가능한지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주주연합은 같은 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심각한 범죄 행위가 한국을 대표하는 국적 항공사인 대한항공에서 발생한 것에 대해 분노와 유감의 뜻을 밝힌다”고 강조했다.  주주연합은 이어 “엄정한 진상 규명 및 책임자 처벌을 통해 다시는 이런 일이 되풀이되지 않도록 관계 당국이 철저히 수사해달라”고 촉구했다.

프랑스‧영국‧미국 검찰이 밝혀낸 내용에 따르면 에어버스는 1996~2000년 사이 대한항공이 A330 기종 10대를 구매하는 대가로 고위 임원에 1500만 달러의 리베이트 지급을 약속했다는 것이다.  한화 약 180억원 상당의 리베이트는 실제로 2010년 200만달러, 2011년 650만달러, 2013년 600만달러 등 세 차례에 걸쳐 지급됐다는 것이다.

주주연합은 이러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범죄 행위에 관여된 인사들은 즉시 물러나야하고 새로 선임될 이사진에 포함되어서는 안된다”면서 조원태 회장측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주주연합은 또한 “리베이트 사건은 주주연합이 지향하는 전문경영인 체제가 왜 필요한지를 명확히 보여주는 사건”이라며 “과거의 권위주의적 리더십과 밀실 경영으로는 회사가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주주연합이 내세우는 전문경영인 체제에 대한 명분에 힘을 실었다.

하지만 증권업계의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리베이트 건은 사실 고(故) 조양호 회장에게 오래 전 법적 조치가 취해진 바 있다"면서 "주주연합이 (수세에 몰리니) 과거 사건까지 운운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따라서 주가나 경영권 분쟁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검찰이 수사에 착수할 경우 상황은 달라질 수 있으나 정기 주주총회가 이달 27일로 예정된 만큼 정기 주주총회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내다봤다. 

한편 한진칼과 대한항공 이사회는 같은 날 이사회를 열고 신임 이사 후보를 결정했다. 한진칼 이사회는 사외이사 후보를 회사 자문위원과 금융사 CEO 등 외부 인사들로부터 추천을 받았으며, 특정 주주와 사업상 연관성이 있거나 이해상충 소지가 발생할 수 있는 후보는 제외했다고 밝혔다. 조현아 3자 연합에서 추천한 이사 후보들이 3자 연합 각 주체들과 직간접적으로 관계가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둔 포석인 셈이다.

한진칼 이사회는 “그룹과 연관없는 독립적인 인사들로 사외이사 후보를 구성하고, 이사회의 사외이사 비중을 73%로 크게 늘려 이사회의 독립성을 강화했다”면서 “특히 이사회 내 모든 위원회가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되고, 위원회가 신설·확대되는 것을 고려해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도록 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신규 후보로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