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 중앙선거관리위원회

[미디어SR 이승균 기자] 여야가 4.15 총선 국회의원 선거구 획정 기준을 마련하기 위한 막판 협상에 실패했다. 여야는 최종 협상에 실패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에 선거구 획정안을 만들어 국회에 제출할 것을 요청했다.

2일 오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심재철 미래통합당, 유성엽 민주통합의원모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선거구 획정 기준을 놓고 담판을 시도했으나 최종 합의에 도달하지 못했다.

이날 이 원내대표는 "원내대표 간 정치적 결단으로 선거구 획정과 관련한 접근 방법을 어느 정도 찾아냈지만, 이에 대해 중앙선관위에서 현행 공직선거법상 어렵다고 한다"면서 "획정위가 선거법 원칙에 맞춰 획정안을 디자인해 오면, 우리가 이를 보고 존중하는 방향으로 정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심 원내대표는 "시, 도별 의원정수 방식으로도 접근해 보고, 다른 방식으로도 접근해 봤다”면서 “선거법 개정과 선거구 조정을 최소화하는 게 낫다는 대원칙에서 접근했다”고 부연했다.

지난달 1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간사 회동을 갖고 획정 기준을 논의해온 여야는 의원 정수를 현행 유지하는 큰 틀에서 시도별 의원 정수 조정을 위한 합의에 나섰으나 전체 선거구 유지를 위한 특정 지역구 통폐합을 두고 격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법상 의원 정수는 253명이다. 중앙선관위 산하 선거구획정위원회가 제시한 인구 기준에 따르면 인구 하한에 미치지 못하는 곳이 3곳, 상한을 넘기는 것이 15곳에 달한다. 선거구 변동이 불가피한 지역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재외선거인 명부 작성 시한이 오는 6일까지다. 이를 고려하면 5일 본회의에서는 선거구획정안을 반영한 선거법 개정안이 처리돼야 한다. 행안위와 법제사법위원회 절차를 감안하면 사실상 3일이 데드라인이다.

야당 의원실 한 관계자는 미디어SR에 "선거 개시일을 한 달 앞두고 선거구가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일부 지역구 후보자들은 선거구 획정 없이 선거구가 사라질지도 모르는 불안감을 갖고 선거운동을 펼치고 있다. 어처구니없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임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